美 국무부, 尹대통령 '日은 협력 파트너' 발언에 "매우 지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3-02 0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해와 치유로 과거사 해결하기를 바라

 

미 국무부 건물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가 일본을 협력파트너로 규정한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우리는 이 비전을 매우 지지한다"고 밝혔다. 

네프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윤 대통령은 한일 양국이 공유하는 가치를 바탕으로 일본과 더 협력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에 대한 비전을 분명히 했다"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몇 달간 양국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박수를 보낸다"면서 "우리는 한일 양국이 과거사 이슈를 치유와 화해를 촉진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길 권고해왔다"고 설명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한미일 3국 정상 및 외교장관 회담 등을 거론한 뒤 3국간 협력에 대해 "이는 북한이 제기하는 위협과 도전에 집단적으로 대응하는 것에 더해 인도·태평양 지역 안팎의 도전에도 매우 가치가 있다"면서 "우리는 한국, 일본과의 3자 협력이 21세기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국과 일본에 독도 영유권 분쟁 문제에 대해서는 "동맹국간에 해결해야 할 남은 이슈들이 있다"면서 "우리는 한일 양국 및 한미일 3국간 차원에서 진전을 계속하도록 하는 생산적인 방법을 찾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