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러시아 침공 규탄…"러, 우크라서 즉각 철군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2-24 0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UPI·연합뉴스]

유엔 총회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결의안이 압도적 지지로 통과됐다. 결의안은 러시아군의 즉각적인 철군과 전투 중단을 요구했다.
 
23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유엔 회원국들은 이날 러-우 전쟁 1년을 맞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결의안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141개국이 찬성했다. 이 중 중국, 인도, 이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32개국이 기권했다. 러시아, 벨라루스, 북한, 에리트레아, 말리, 니카라과, 시리아 등 7개국은 반대했다.
 
결의안은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일부 영토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거부했다. 앞서 러시아는 작년 9월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루한스크, 자포리자 헤르손주에 대한 러시아의 불법 합병 주민 투표를 실시한 바 있다.
 
유엔은 또한 “러시아 연방이 국제적으로 인정된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즉시, 완전히 그리고 무조건 모든 군대를 철수할 것”을 요구하고 “적대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조치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정치적 무게를 지닌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결의안이 통과된 후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가 불법 침략을 끝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며 “우크라이나의 영토는 회복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러시아가 전면적인 침공을 시작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 세계적 지지는 여전히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에서는 오스트리아 정부가 러시아 대표단에 비자를 제공하기로 한 결정이 회원국들의 분노를 일으켰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오스트리아에 OSCE에 본부가 있기 때문에 국제법상 비자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자바로프 러시아 대표가 연설에서 러시아가 민족주의자들과 나치들과 싸우기 위해 전쟁을 일으켰다는 거짓 주장을 되풀이하자, 각국 대표들은 자리를 떴다. OSCE 회원국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과 러시아 동맹국들이 포함돼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작년 2월 24일 최대 20만명에 달하는 군대를 이끌고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작했다. 유엔에 따르면 참혹한 전쟁으로 최소 7199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수천명이 다쳤으나, 이보다 숫자가 훨씬 더 많을 가능성이 크다고 BBC는 짚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