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동 경협 민관추진위 출범…내달 1차 셔틀경협단 UAE 파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2-16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50억불 규모 58개 협정·계약 이행상황 점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월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열린 2023년도 제1차 통상산업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국가와 정상 경제외교를 통해 얻은 성과를 구체화하기 위한 '한-중동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를 출범한다. 중동 진출에 관심이 있는 대·중소기업, 협·단체, 관계부처 등으로 구성한 '셔틀 경제협력단'도 올 3월 UAE를 시작으로 연 4회 파견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롯데호텔에서 관계부처, 유관기관 및 한-중동 정상 경제외교 관련 성과기업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한-중동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앞서 정부는 두 차례 정상 경제외교를 통해 사우디 290억 달러, UAE 61억 달러 등 350억 달러를 초과하는 58건의 B2B 업무 협정(MOU)과 계약을 확보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업무 협정 등의 성과 이행을 위한 기획,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또 이미 체결한 업무 협정 이행상황의 점검과 추가 협력사업 발굴 등을 모색하기 위한 셔틀 경제협력단 파견 계획도 논의했다. 

분과별 성과 이행 현황 발표에서 주관기관들은 8개 분과 총 58개 이행과제들(사우디 26개, UAE 32개)이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신산업분과, 중소기업분과 등에서 법률·세무·통관 관련 정보 제공 등에 대한 애로를 건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업들은 최근 중동 내 자국민 의무 고용 정책에 따른 현지 인력 고용 애로 등을 호소했으며, 사업추진을 위한 정부 재정 지원,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우리나라 기업 간 과다경쟁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등을 요청했다. 

계약·업무 협정 체결 기업의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한 맞춤형 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이를 위해 코트라는 정상 경제외교 사후 지원 및 성과 창출을 위한 전담팀을 신설하고 무역보험공사는 국가 주도 대규모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발주 조건부 사전금융(Credit Line) 제공, 수주 후 이행성보증(Bond) 발급 등 수주 활동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수출입은행은 사우디 아람코와 60억 달러 규모의 기본여신 약정(F/A) 체결을 추진하고 대한상공회의소는 중동국 내 11개 상의와의 협력 채널 운영을 활성화하는 등 민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위원장을 맡은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한-중동 정상 경제외교 성과를 양자 협력모델로 발전시켜 카타르, 오만 등 다른 중동지역 국가와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으로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