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탄소중립 노력 인정받았다...'CDP 탄소경영 특별상'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3-02-12 1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HD현대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2년 기후변화 대응 및 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CDP는 주요 기업에 기후변화, 물 안정성, 생물다양성 등 환경 관련 경영 정보공개를 요청하고 글로벌 금융투자기관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발간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발간한 통합보고서에서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을 공개하면서 선박건조 전체 가치사슬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힘쓰고 있다. Scope 3은 선박 건조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배출한 온실가스(Scope 1·2) 외에 원자재 조달부터 선박 운항과 최종 폐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포함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제품 판매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암모니아추진선, 이산화탄소운반선, 수소 선박 등 친환경 조선해양기술 연구개발에 역량을 쏟는 동시에 저탄소·무탄소 원자재과 기자재 구매를 위해 공급망 협력 관계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탄소중립(Net Zero) 달성을 위해 생산 현장 내 장비·설비에 대한 에너지 효율 향상과 신재생에너지 사용 활성화에 힘쓰는 한편 인공지능(AI), 빅데이터, ICT 기술을 융합해 2030년까지 스마트 조선소로 전환하는 FOS 프로젝트를 추진해 친환경·저탄소 조선소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류희진 한국조선해양 상무는 “한국조선해양이 그동안 준비해온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온실가스 저감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며 “기후위기 대응과 해양 생태계 보전을 위해 조선·해양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함으로써 바다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류희진 한국조선해양 상무(가운데)가 한국조선해양이 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2년 기후변화 대응 및 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조선해양]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