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깜짝 관람" 청와대 춘추관 특별전시, 2만4000명 관람객 기록하며 '폐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부 팀장
입력 2023-01-17 1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9일 춘추관 문학특별전시회 찾은 김건희 여사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2월 22일 개막한 청와대 춘추관 문학 특별전시 '이상, 염상섭, 현진건, 윤동주, 청와대를 거닐다'가 2만4000여명 관람객 수를 기록하며 지난 16일 폐막했다.

17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전시 만족도 조사 결과, 관람객 92%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작가의 초상과 삽화 전시(45.1%), 문학 원본자료(42.3%)를 살펴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는 응답이 많았다.

문체부는 국민 품속으로 돌아온 청와대 일대를 문화·예술·역사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두 번째 프로젝트로 문학 특별전시를 기획했다.

이상, 염상섭, 현진건, 윤동주 등 네 명의 문인은 모두 청와대 주변 서촌지역에서 활동하며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나라 문학을 꽃피운 인물들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시관 근처에 있는 근대 문인들의 집터와 문학관, 하숙집 등을 표시한 '서촌 문학지도'도 제공했다.

한 60대 관람객은 "청와대 인근 지역을 배경으로 한 문학 전시가 뜻깊었다"며 "앞으로 이러한 문학 전시가 또 열리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지난 9일에는 김건희 여사가 전시장을 찾아 "문인과 예술인들이 어떤 생각을 공유하고 우정을 키우며 성장했는지 볼 수 있는 전시"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김건희 여사는 "우리의 훌륭한 문화콘텐츠가 표현과 언어의 문제를 넘어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번역과 출판 등을 지원해야 한다"며 "앞으로 청와대에서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 콘텐츠 전시가 많이 열리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우리 문화콘텐츠가 세계로 더욱 뻗어나갈 수 있도록 관련 분야에 대한 지원을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염상섭의 대표작 '만세전' 초판본을 비롯해 현진건의 '조선의 얼골' 초판본, 이상이 장정한 김기림의 '기상도' 초판본,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초판본 등 한국 문학 희귀자료를 포함한 총 97점의 자료를 선보였다.

문인들이 사진과 글에서 나와, 디지털 매체로 생동감 있게 관람객과 호흡할 수 있도록 마련한 미디어아트 전시도 호평받았다.

관람객들은 "미디어아트 전시가 문학 원본 전시를 입체적으로 만들어 주었다", "희귀 문학 자료 전시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음원과 영상을 활용해 매우 흥미로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