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C+, 기존 하루 200만 배럴 감산 유지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2-05 0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러 "생산량 줄더라도 가격상한 적용국엔 석유 안 팔아" 경고

석유수출국기구(OPEC) 로고 [사진=로이터통신]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석유수출국기구 플러스(OPEC+)'가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하루 원유 200만 배럴 감산 방침을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OPEC+는 이날 정례회의 후 성명을 통해 지난 회의에서 합의한 감산 정책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원유 시장을 주시하면서 수급 균형과 가격 안정을 위해 필요한 경우 즉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0월 OPEC+는 정례회의에서 11월부터 하루 원유 생산량을 200만 배럴 감축하고 이를 내년 말까지 유지하는 데 합의했다. 현재 OPEC+ 산유국의 원유 생산량은 10월보다 200만 배럴 감소한 하루 4185만 배럴 수준이다.

바데르 알물라 쿠웨이트 에너지장관은 이번 결정과 관련해 "시장 안정에 도움을 준다"며 "세계 경제 성장 둔화와 치솟는 물가, 고금리가 석유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OPEC+의 이번 결정은 서방국의 러시아 원유 제재와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정책 등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을 감안한 결정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 2일 유럽연합(EU), 주요 7개국(G7), 호주, 한국 등은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를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EU 27개 회원국은 러시아가 전쟁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도록 해상으로 수송되는 러시아산 원유의 가격 상한선을 배럴당 60달러로 합의하고 이를 넘어서면 보험, 금융, 운송 등 해상 서비스를 금지하기로 했다. 

이에 러시아는 석유 생산량을 줄이더라도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에 동참하는 국가들엔 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4일(현지시간) 로시야-24 TV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감산을 감수해야 하더라도 가격 상한선 밑으로는 석유를 수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박 부총리는 "생산량을 줄이더라도 우리와 협력할 국가에만 석유와 석유 관련 제품을 판매할 것"이라며 "상한액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와 관계없이 가격 상한제라는 수단을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시장 메커니즘도 연구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로이터는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러시아가 석유·석유제품 가격 상한제가 적용된 국가나 기업 등과 거래하는 걸 금지하는 법령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한편 OPEC+ 다음 장관급 감시위원회(JMMC) 회의는 내년 2월 1일, 장관 회의는 내년 6월에 열릴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