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24일 0시부터 총파업"…5개월 만에 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2-11-22 1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2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 회관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기자간담회에서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왼쪽 둘째)이 파업 계획과 요구사항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오는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 화물연대 총파업은 올해 6월 이후 5개월여 만이다.

화물연대는 22일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 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화물노동자들이 염원한 안전운임제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고 있다"며 "정부가 약속을 지키지 않아 24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안전운임제란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물리는 제도다. 화물차 기사가 적은 운임 때문에 과속·과로를 하지 않게 하려고 마련했다. 지난 2020년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차에 한해 도입했으나 일몰제에 따라 올해 12월 31일 폐지된다.

화물연대는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량 확대 등을 요구하며 지난 6월 7일에도 총파업에 나섰다. 이후 국토교통부와 안전 운임제 연장 등에 합의하며 8일 만에 파업을 철회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날 오전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안전운임제 일몰 시한을 3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지만 화물연대는 예정대로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