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세대, 투자전략 변화 예고… 주목받을 종목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우 기자
입력 2022-11-14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알파(α)세대’(2010~2024년 출생자)가 10년 후 자본시장의 또 다른 투자주체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역대 세대 중 최초로 구성원 전원이 21세기에 출생한 세대라는 점에서 투자 방식 변화와 함께 주목받을 종목들도 기존과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MZ세대(1980~2000년대 초반 출생자)가 주식시장 판도를 바꾼 주체로 떠올랐다. 비대면 투자문화가 확산되며 기존 증권사뿐만 아니라 핀테크 증권사 등 다양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이 출시되는 등 투자 방식에 변화를 일으켰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알파세대가 인공지능(AI) 투자전략을 선호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세대보다 AI 기반 디지털 문화에 익숙하고, 거부감이 적다는 이유에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현재 자본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는 아직까지 AI 기반 투자시스템 오류가 많고, 상용화가 덜 됐다는 인식이 강하다”며 “아직까지 빅데이터 축적 규모 또는 AI 기술이 대체 가능한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빅데이터와 AI 역량이 10년간 쌓이게 되면 투자 판도는 크게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 대형 증권사를 중심으로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로보어드바이저’(RA)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투자자는 안정적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금융회사로서는 펀드매니저 등 인력 고용 부담을 덜 수 있다.
 

[자료=코스콤]


최근 투자자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업체의 계약자 수는 43만8500명으로 집계됐다. 2020년 9월에는 21만5106명이었기 때문에 불과 2년 만에 2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운용 자산도 1조8499억원으로 같은 기간 5504억원(42.35%) 늘어났다.
 
이성복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자산관리 성과가 반드시 고객 유치 성과로 이어지진 않는다”며 “증권사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접근성 개선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AI 기술투자에 적극적인 기업이 향후 알파세대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외 주요 클라우드 업체들은 실적 여부와 무관하게 AI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긍정적인 실적을 기록한 알파벳이나 고객사 이슈로 실적이 줄어든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3분기 클라우드 서버 및 데이터센터 투자를 위해 총 66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메타(Meta)는 올해 연간 설비투자로 320억~330억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내년에는 340억~390억 달러로 12.3%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류영호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실적 악화에도 AI 투자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며 “대부분 AI 데이터센터, 서버, 네트워크 인프라 확충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