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거리 미사일은 ICBM…합참 "2단 분리 후 정상비행 실패 판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2-11-03 11: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화성-17형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3일 오전 평양 순안에서 발사한 장거리탄도미사일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일종인 화성-17형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상비행을 못하고 동해상으로 떨어져 사실상 발사에 실패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장거리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760㎞, 고도 약 1,920㎞, 속도 약 마하 15로 탐지됐다"고 밝혔다. 세부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다.
 
화성-17형의 최대 사거리는 1만5000㎞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날 발사의 사거리는 이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속도 역시 통상적인 ICBM의 속도에 못 미쳤다.
 
군 관계자는 “북한 발사 장거리탄도미사일의 단분리는 2단까지 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정상적으로 비행은 이뤄지지 않은 걸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총 3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첫 번째는 오전 7시40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됐다. 해당 탄도미사일은 추진체와 탄두 등이 분리됐다. 군 당국은 탐지 초기 중장거리인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판단했다. 이어, 오전 8시39분쯤부터 평안남도 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추정 비행체 2발을 포착했다.
 
북한이 이틀 연속 탄도미사일 도발을 하고 있는 이유는 한·미가 지난달 31일부터 닷새 일정으로 진행하고 있는 대규모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 때문이다.
 
전날 우리 군은 북한 NLL 이남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공대지미사일로 맞대응했다. 공군 F-15K, KF-16를 출격해 공대지미사일 3발을 동해 NLL 이북 공해상을 비롯해 북한이 도발한 미사일의 낙탄 지역과 상응한 거리의 해상에 정밀 사격을 실시했다. 발사된 미사일은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개량형인 슬램-ER(SLAM-ER) 등인 것으로 전해졌다. 군 당국은 전날과 마찬가지로 북한 도발에 대한 맞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