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2' '블루밍' 글로벌 흥행…NEW 2분기 흑자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2-08-17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분기 흑자 전환한 NEW[사진=NEW]

콘텐츠 미디어 그룹 NEW(회장 김우택)가 영화 '마녀2' '포켓몬스터' BL 드라마 '블루밍' 등의 흥행과 글로벌 시장 진출로 2분기 흑자 전환했다.

NEW는 2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8.4% 증가한 491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49억원, 순이익은 60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상반기 기준으로도 매출 834억원과 영업이익 22억원, 당기순이익 29억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NEW 영화사업 부문은 국내 박스오피스 회복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재개장 시기를 맞아 '마녀2' '포켓몬스터 극장판' 등을 극장에 선보이며 6월 전체 배급사 순위 1위(매출액 304억 원매출액 점유율 19.2%)를 차지했다.

스튜디오앤뉴, 콘텐츠판다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밸류체인을 활용해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 구간의 수익성을 극대화했다. 스튜디오앤뉴 공동제작 및 NEW 메인 투자 작품인 '마녀2'는 280만 관객을 동원해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고, 칸 국제영화제 필름마켓에서 성사된 124개국 해외 선판매 실적 및 IPTV, OTT 등 부가 판권 매출은 2분기에 이어 하반기 실적에 연속 인식될 예정이다.

막대한 제작비를 들인 대작이 개봉하는 경쟁 상황 속에서도 '포켓몬' '뽀로로'로 이어지는 슈퍼 IP 기반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작품을 전략적으로 배급해 실적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NEW는 단순 배급에 머무르지 않고 콘텐츠 전방위 사업에 진출하는 시도로 웹 IP 기반의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CP사로서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BL 웹드라마 '블루밍'은 중국의 아이치이(iQIYI)와 NBC 유니버설 엔터테인먼트 재팬을 통해 전 세계 공개돼 글로벌 플랫폼 간 동반관계 및 수익성을 높였다.

하반기 라인업도 기대가 크다. 라미란에게 청룡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안긴 '정직한 후보2'를 비롯해 류준열·유해진 주연의 '올빼미', 김다미·전소니 주연 '소울메이트' 등이 관객과 만날 예정이며 경쟁력 있는 OTT향 콘텐츠를 제작·유통하며  경쟁력을 강화한다.

팬데믹 기간에도 지방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꾸준한 관객 수요를 기록했던 극장 사업 부문은 거리두기 해제, 음식물 취식 허용 방침에 따라 좌석 판매 및 식음료 소비가 전국 전 지점 내 고르게 상승하여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실적을 개선했다.

프리미엄 좌석관, 심야 요금제 운영 등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씨네Q는 전통적 성수기인 여름 시장 이후로도 상승세를 이어가 '공조2: 인터내셔날’, '정직한 후보2’, '블랙팬서2’, '아바타2'등 흥행IP 후속작 및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콘텐츠 소비에 따른 상영관 매출 비중이 상승할 예정이다.

40여 편의 영화, 드라마 라인업 확보로 사세를 확장 중인 스튜디오앤뉴는 엄정화 주연의 드라마 '닥터 차정숙’을 하반기 TV 채널에 방영 예정이며 정우성 주연의 '사랑한다고 말해줘' 촬영을 준비 중이다.

9월 28일 개봉하는 '정직한 후보2'[사진=NEW]


영화로는 공동제작에 참여한 '마녀2’의 국내 흥행 이후 김다미 주연의 '소울메이트’, 배우 김선호의 스크린 데뷔작으로 해외 팬들의 관심을 받는 '슬픈 열대’(가제)와 '인간중독' 김대우 감독이 연출하고 송승헌, 조여정이 출연하는 '히든 페이스’가 후반 작업 중이다.

스튜디오앤뉴는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을 포함해 국내외 다양한 제작 및 유통 파트너와 협업하는 유연성으로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확장하고 있다. 제작 편수 증가 및 제작비 상승으로 비용 증가가 예상되나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에 이어 HBO MAX 등 콘텐츠 공급처가 늘어나고 해외 판매 단가 인상 등 개별 작품 수익성 강화로 매출 규모 및 이익 개선이 기대된다.

음원·음반 유통사 뮤직앤뉴는 신인 가수들의 최신곡과 레전드 K팝 아티스트, OST, 인디 음악까지 장르와 시대를 넘나드는 음악 라이브러리를 국내외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에 유통한다.

하반기에는 콘텐츠 지분 양수도 파트너십을 체결한 뮤직카우와 함께 IP의 가치를 확대하는 문화 금융 사업을 추진해 유통 매출 외 신규 수입원을 확보할 예정이다.

최근 100만 구독자를 돌파한 뮤직앤뉴 유튜브 채널의 수익은 고정비를 상회할 정도로 양적 성장했고, 전 세계 K-POP 팬들이 즐기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시각특수효과(VFX) 사업 및 디지털 휴먼 연구 개발 R&D 연구소를 운영 중인 엔진비주얼웨이브는 연상호 감독의 넷플릭스 SF 영화 '정이'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등 글로벌 OTT 콘텐츠를 비롯해 이병헌, 박서준 주연의 ’콘트리트 유토피아’, 유아인, 라미란 주연의 '하이 파이브'등 텐트폴 영화들의 VFX를 총괄하고 있다.

NEW의 첫 사내벤처인 뉴 아이디는 글로벌 FAST(광고 기반 무료 TV 스트리밍)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NEW의 지분은 19.97%로 관계사로 분류된다. 뉴 아이디는 삼성TV플러스, LG채널, 로쿠, 플루토TV 등의 FAST 플랫폼을 운영하며, 세계 1억 가구에 30여개의 K 콘텐츠 전문 채널을 송출하고 있다. 주 수입원은 광고 수수료 및 영상 콘텐츠 재제작으로, 최근 1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성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