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오세훈, 인천‧서울‧경기 3자협의체 출범 의견 일치...상생협의 '출발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6-27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긴밀 협조로 인천-서울 발전 기여" 한마음...'의기투합'

  • 인수위, '송도 6‧8공구 주거‧골프장사업 전면 재조정해야"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우)과 오세훈 서울시장(좌)이 함께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장직 인수위]

인천·서울·경기도 등 수도권 광역지자체가 지역발전과 상생 협력을 위해 조만간 3차 협의체를 출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서울시청사에서 만나 끈끈한 공조로 거대한 생활권인 서울과 인천 두 지역을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유 당선인은 이날 “시민 편의나 행복뿐만 아니라 인천과 서울,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 나가기 위해서는 인천의 중요성을 공유해야 한다”며 “이런 점을 인식해 협력관계를 잘 구축하고 상생하면 인천과 서울의 공동 번영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당선인은 또 “인천과 서울이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등의 정책을 함께 추진해 시민행복을 증진시키고 지역 발전을 이뤄나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거듭 협치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이 자리에서 “수도권 2500만 시민이 서로 출·퇴근하기 때문에 상호 긴밀하게 협력할 게 많고 주거, 교통, 환경 문제에 할 일이 많다”며 “서울, 인천, 경기 등 3개 단체 지자체장들이 자주 모여 현안들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미래지향적 관계를 만들어 나가자”라고 제안했다.
 
오 시장은 이어 “저도 공백기간이 있었고 도약하는 시간이 됐다”며 “선배님(유 당선인 지칭)도 언론 인터뷰를 살펴보니 시민들의 어려움을 파악하는 큰 도움이 됐다고 말씀하신 것을 들었다”며 “다시 돌아오신 만큼 큰 성과 내시길 바란다”고 축하했다.
 
두 시는 수도권매립지, GTX 건설, 광역버스 등 교통 등에 걸쳐 공동으로 풀어야 할 각종 현안을 안고 있다.
 
두 사람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공동으로 수도권 3자협의체를 가동하는 데 대해서도 뜻을 모았다.
 
유 당선인과 오 시장은 6‧1 지방선거 기간인 지난 4월 9일에도 서울시청에서 만나 지역발전에 힘을 합치자는데 뜻을 같이한 바 있다.  
인수위 “6.8 공구 미래성장동력 마련… 인천타워 랜드마크 역할해야”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의 활동 모습  [사진=인천시장직 인수위]

한편 유 당선인 인수위가 이날 주거시설과 골프장 위주의 송도국제도시 6‧8공구 국제공모사업을 글로벌기업이나 스타트업 벤처기업을 유치하고 국내 최고층 건물을 건립하는 방향으로 재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하고 나섰다.
 
인수위에 따르면 최근 이 사업에 관한 인수위원들의 토론회를 연 결과, 이 같은 취지의 개발 콘셉트로 의견이 모아졌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사업은 오피스텔을 포함한 1만 가구의 주거시설과 18홀 규모의 골프장, 상업시설, 산업시설 등이 들어서게 돼 있다.
 
인천시 경제자유구역청은 이같은 방안으로 우선사업협상 대상자와 사업에 대한 구체적 조건 등을 협의하고 있지만 이럴 경우 경제자유구역 개발취지와 달리 대규모 부동산개발사업에 불과해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우려가 높다.
 
이는 6‧8공구 인구계획이 당초 6만 8000명에서 거의 두 배 가량인 11만명으로 늘어나게 돼 인구과밀과 학교 부족, 과밀학급, 교통문제 등 각종 도시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인수위는 이에 따라 ‘숲속의 기업도시’ 모델을 바탕으로 4차 산업 등의 분야 글로벌 기업, 스타트업 벤처기업, 다국적기업 아태 헤드쿼터 등을 유치해 미래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현재의 103층과 국제설계공모빌딩이라는 ‘투 타워 전략’ 대신 본래의 인천타워 자리(전철역 앞)에 국내 최고층의 기념비적 인천타워를 건립하는 방안도 검토해 명실상부한 인천의, 송도국제도시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김창선 인수위 공보단장은 “현재의 개발방안은 베드타운이란 이미지를 벗어날 수 없을 정도로 주거와 골프장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며 “ 송도국제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미래 도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사업 내용의 전면적 조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