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성과관리 강화로 행정서비스 질 높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남)강대웅 기자
입력 2022-04-17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 성과관리 운영 계획' 수립, 목표 달성 촉진

  • 우수 옴부즈만 벤치마킹…고충민원 구제 앞장도

[사진=하남시]

하남시는 ‘2022년 성과관리 운영 계획’을 수립해 시정 전략목표 달성을 촉진하고 시민 만족도를 높여나가기로 했다.
 
‘2022년 성과관리 운영 계획’은 기존 성과평가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팀별 성과지표 의무화(1팀 1지표 이상) △가·감점 강화 △우수부서 선정비율 조정 등 성과평가의 실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특히 상급기관 수상 및 공모사업 선정, 외부평가 결과 반영, 하남시 시책추진에 대한 가·감점을 강화해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정을 유도하기로 했다.
 
박춘오 정책기획관은 “성과관리 평가결과를 토대로 우수부서 포상금 지급,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성과연봉 반영은 물론, 내년부터 6급 이하 공무원의 성과상여금에도 확대적용할 계획”이라며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조성으로 적극행정을 강화하고 시민들에게 질 높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하남시㎤]

하남시는 옴부즈만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한 첫 단계로 서울시 강동구 구민옴부즈만을 방문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17일 밝혔다.
 
강동구는 2010년 서울시 최초로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해 현재 제6기 구민옴부즈만이 활동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총121건의 고충민원을 상담하고 처리했다.
 
또 옴부즈만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 구민 고충을 상담하는 찾아가는 현장옴부즈만(코로나19 기간 비대면 상담) 운영 옴부즈만의 청문주재자 역할 등을 통해 구민권익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하남시 옴부즈만은 강동구 구민옴부즈만의 고충민원 처리사례와 찾아가는 현장옴부즈만, 청문주재자 역할 등에 대한 노하우를 벤치마킹했다. 또 옴부즈만 운영방법과 운영상의 어려운 점 등을 물으며 양측 옴부즈만이 고충민원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옴부즈만 제도는 민원인의 고충을 최대한 시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접근해 해결책을 찾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하남시는 앞으로도 옴부즈만 제도가 부당한 행정처분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구제하는 실질적인 제도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