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만 18세 미만 아동의 주거상향 이주지원 사업 적극 추진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4-17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 50세대 목표...희망 아동가구,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가능

시흥시청 전경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가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는 만 18세 미만 아동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돕기 위해 주거상향 이주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17일 시에 따르면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 업무처리지침'에는 최저 주거기준을 미달하는 주거환경에서 만 18세 미만의 아동과 함께 거주하는 가구는 주거상향지원 사업을 통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공급·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할 수 있게 돼 있다. 
 
최저 주거기준 미달 가구란 전용입식부엌과 전용수세식화장실 중 어느 하나를 구비하지 못한 주택에 거주하거나 가구구성별 최소 주거면적 및 용도별 방의 개수(4인 가구의 경우, 43㎡ 이상의 전용면적·방 3개 이상)가 미달하는 주택에 거주하는 가구로 하며 이외에도 만 6세 이상 자녀는 부모와 공간 분리, 만 8세 이상의 이성자녀는 공간 상호 분리 등을 권장하고 있다.
 
이에따른 신청 자격은 최저 주거기준에 미달하는 아동 가구이면서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50% 이하(4인 가구 360만원 이하)로, 영구임대주택 입주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세대다.
 
시는 그동안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지원 사업은 주로 ‘쪽방·고시원·비닐하우스·여인숙·반지하 등 비주택 거주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해 왔으나 2022년부터는 아동주거 빈곤가구에 집중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이주 희망 아동가구를 위해 LH인천지역본부와 주택공급에 대한 업무협의를 통해 2022년 초 주거상향 지원사업을 위한 사업비 1억 8000만원을 확보했다. 

사업수행기관인 시흥시주거복지센터는 신청 아동가구의 욕구조사와 이주정착지원, 사례관리를 진행하며 50가구의 주거상향 이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주거상향 이주를 희망하는 아동가구는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