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환경안전기술지원단 운영으로 영세사업장 환경개선 지원...희망사업장 모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4-17 09: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술지원과 함께 소규모 대기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장 사후 관리도

경기도환경안전기술지원단 활동 모습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운영하는 ‘경기도환경안전기술지원단’이 17일 환경관리에 고충을 겪는 소규모 사업장을 찾아가 맞춤형 기술지원을 하기로 하고 희망 사업장 모집에 나섰다. 

도에 따르면 경기도환경안전기술지원단은 기술지원 희망 사업장에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는 한편 노후방지시설 설치 지원을 받은 사업장에는 운영실태 진단을 통해 올바른 환경시설 운영‧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도 주관으로 2014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경기도환경안전기술지원단은 민간 전문가로 구성돼 2021년까지 4476개소의 사업장을 지원한 적이 있으며 2022년에는 경기·시흥·안산 녹색환경지원센터 전문가 26명이 참여해 도내 400여 개소의 소규모 사업장(4~5종)의 환경개선을 도울 예정이다. 

환경시설 운영·관리에 애로를 겪는 사업장에는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기술적 해결책을 제시하고 노후 사업장에는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 사업’ 안내를 통해 방지시설 설치와 교체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소규모 사업장 ‘전 생애-맞춤형 지원’ 사업과 연계해 2017~2020년에 노후 방지시설 설치·교체 비용을 받은 사업장에는 오염도 측정지원을 통해 운영실태를 진단한 후 이에 맞는 컨설팅으로 적정한 시설 운영·관리를 유도할 방침이다. 

지원단 방문을 원하는 사업주는 신청서를 도, 시·군 또는 녹색환경지원센터에 제출해 선정되면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2022년에는 31개 시‧군에 기술지원 대상 수요조사를 실시해 민원 다수로 컨설팅이 필요한 사업장 등 기술 진단이 꼭 필요한 사업장을 우선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다. 

김상철 도 환경안전관리과장은 “소규모 사업장은 상대적으로 환경관리에 기술적·재정적 어려움이 많다”며 “사업장의 근본적인 환경시설관리 능력을 강화시켜 안정적인 기업 성장과 환경개선을 함께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