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미국 암호화폐 전문가, 북한 김정은 돈세탁 돕다 징역형 선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최은정 기자
입력 2022-04-14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아주경제 DB]

 
◆ 미국 암호화폐 전문가, 북한 김정은 돈세탁 돕다 징역형 선고

미국 암호화폐 전문가가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돈세탁을 도운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14일 블룸버그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미국 뉴욕 남부지방법원은 12일(현지시간) 대북제재법인 국제비상경제권법(IEEPA)을 위반한 혐의를 받는 암호화폐 전문가 버질 그리피스에게 징역 5년3개월 형을 선고했다. 이 법은 북한 등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된 국가에 상품과 서비스, 기술 등을 수출하는 것을 금지한다.

그리피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에서 컴퓨터과학 분야 박사 학위를 받고, 이더리움을 개발한 재단에서 일했던 암호화폐 전문가다. 판결문에 따르면 그는 2019년 북한 평양에서 열린 ‘평양 블록체인·암호화폐 회의’에 참석해 강연했다. 미국 국무부는 당시 그리피스가 요청한 북한 여행 허가를 거부했지만 그는 방문을 감행했다.

이 때문에 재판부는 “그리피스가 법을 위반하려는 고의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결국 그리피스는 2019년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체포됐다.

◆ 비트코인 4만1000달러 복귀…나스닥 급등 효과

나스닥이 2.03% 상승하자 비트코인도 4% 이상 급등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14일 오전 5시 40분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4.04% 급등한 4만1155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날 비트코인은 최고 4만1430달러, 최저 3만9555달러 사이에서 거래됐다.

이날 비트코인이 급등한 것은 나스닥이 2% 이상 상승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날 뉴욕증시가 상승한 것은 저가매수세가 유입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일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CPI)는 40년래 최고를 기록했으나 변동성이 높은 식량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둔화하고 있어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쳤다는 기대감이 나왔다. 이에 따라 기술주에 대한 저가 매수가 다시 살아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시총 2위 이더리움이 3.44%, 시총 4위 바이낸스코인은 2.62% 상승하는 등 주요 암호화폐가 일제히 랠리하고 있다.

◆ CJ올리브네트웍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NFT 발행

CJ올리브네트웍스가 오는 23일 개막하는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대회를 앞두고 관련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발행한다.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은 국내 최대 규모 모터스포츠 대회로, 그간 관중없이 진행되다 올해 개최 3년만에 처음으로 관중을 맞이하게 됐다.

CJ올리브네트웍스와 슈퍼레이스는 관객들이 올 시즌 모터스포츠의 짜릿한 순간을 간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NFT를 출시한다.

가장 먼저 출시되는 NFT는 선수카드로, 지난 13일부터 메타갤럭시아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다. 선수카드는 작년 우승자 김종겸 선수를 비롯해, 최명길·이찬준·김재현 등 총 20명 선수의 프로필, 출전 차량 사진, 최고 성적 등의 정보를 담았다. 모든 카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보상(리워드) 차원의 개막전 골드 티켓이 1인당 2매씩 제공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이번 NFT 선수카드를 시작으로 시즌 기간 동안 라운드별 선수의 우승 장면과 경기 주요 장면, 드론 등을 활용한 선수별 주행 영상 등을 NFT로 제작해 차례로 공개할 예정이다. 시즌 종료 후 최종 우승 선수를 기념하는 챔피언 패키지 NFT와 내년 시즌권을 증정하는 스페셜 NFT 상품도 출시하기로 했다.

◆ 네이버 라인, 일본서 'NFT 마켓' 열었다

라인의 암호화폐 자회사인 LVC가 대체불가능토큰(NFT) 거래소 '라인 NFT'를 일본에서 공식 출시했다.

라인 NFT는 간단한 조작과 결제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NFT를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서 구매한 NFT는 라인 계정으로 가입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 '라인 비트맥스 월렛'에 보관 가능하다. 다른 라인 이용자와 NFT를 교환하거나 선물할 수도 있다.

라인 NFT에서는 일본 엔터테인먼트 기업 요시모토 흥업의 '요시모토 NFT 시어터', 애니메이션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인기 캐릭터 '베타쿠마' 등 4만여개 NFT를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오는 20일부터 기계체조 선수 우치무라 코헤이의 은퇴를 기념한 NFT 등을 시작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라인은 앞으로 NFT 마켓을 계열사 서비스와 연계해 사용자에게 다채로운 NFT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라인의 또 다른 자회사인 라인 넥스트의 경우, NFT 플랫폼 '도시(DOSI)'를 상반기 내 출시한다. 이 플랫폼에서 기업과 창작자는 NFT 브랜드 스토어와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NFT 제작·마케팅을 돕는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