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플레·추경 대기…'경제수장' 추경호·이창용發 폴리시믹스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2-04-11 1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두 후보자도 연일 정책조합 중요성 강조

  • 2009년 금융위에서 호흡 맞춘 경험 있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오후 은행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이 예고돼 어느때보다 '폴리시믹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추경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가 내정되면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와의 호흡이 주요 정책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11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민생 물가 대책 마련을 새 정부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의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데다가 인플레이션이 상당 기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22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6.6으로 전년동월 대비 4.1% 올랐다. 물가상승률이 4%를 넘긴 것은 2011년 12월(4.2%) 이후 10년3개월 만에 처음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부터 6개월 연속으로 3%를 넘겼다. 이는 2010년 9월부터 2012년 2월까지 물가상승률이 18개월 연속으로 3%를 넘긴 이후 최장기간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당분간 금리인상 기조를 유지해 물가 잡기 총력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소상공인 지원 등을 위해 추진 중인 추경이 물가 상승을 더 부추길 수 있다는 점이다. 한은이 물가를 잡으려고 금리를 높이는데 재정당국은 경기 활성화를 이유로 재정을 무리하게 확장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우려가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일단 관가에서는 이미 함께 일한 경험이 있는 두 사람의 정책 조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 후보자가 2009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던 당시 추 후보자는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으로 호흡을 맞춘 바 있어 긴밀한 협력 관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경제수장 후보자들 역시 물가 문제를 심각하게 인지하고 정책 조합의 중요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추 후보자는 10일 경제부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그간 한은과 많은 대화를 하고 실무적인 작업도 해왔다"며 "한은 총재와 경제부총리의 만남이 뉴스가 안 될 정도로 자주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도 지난 1일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태스크포스(TF) 사무실로 첫 출근하면서 "물가 안정만을 목표로 독립성을 강조해온 중앙은행의 역할이 이제는 많이 달라지고 있다"며 "정부와의 대화를 통해 정책을 조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 경제 전문가는 "그 어느때보다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정교한 조율이 필요한 시기"라며 "자칫 삐끗하면 물가도 잡지 못하고 경기만 위축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어 뛰어난 전문성과 함께 완벽한 호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