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우크라發 국제유가 상승…인플레 상방압력 커졌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3-13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대 2분기 시차 두고 영향…유가상승세 높고 지속적일수록 타격

[사진=AP 연합뉴스 ]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국제유가 상승이 기대인플레이션을 끌어올려 추가적인 인플레이션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13일 한국은행은 이날 해외경제포커스 '국제유가 상승이 주요국 기대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최근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으로 에너지 가격 역시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며 "향후 기대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한 우려가 증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대인플레이션이란 기업과 가계 등 경제주체가 예상하는 미래의 물가 상승률이다. 기업의 가격 결정, 노동자의 임금 협상 등 각 경제주체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최종적으로는 실제 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중요한 경제지표로 취급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기대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미국과 유로지역 모두 유가변동 충격에 대해 기대인플레이션이 유의미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미국과 유로지역의 일반인 단기(향후 1년) 기대인플레이션은 미국은 2008년 2분기 이후 최고치인 4.9%, 유로지역은 2008년 3분기 이후 최고치인 7.0%를 기록했다.

한은은 “기대인플레이션 변동 요인을 분해해 보면 팬데믹 이후 기대인플레이션 상승은 경기순환요인이 대부분을 설명하고 있으나, 과거 유가급등기와 같이 에너지 가격요인도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유가가 단기간 급등했던 2008년과 2011년에는 에너지가격이 기대인플레이션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유가 충격이 발생할 경우 1~2분기 정도 시차를 두고 기대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대인플레이션이 유가 충격에 대해 반응하는 정도는 유가 수준이 높을수록, 유가상승 충격이 지속적일수록 컸다. 최대반응 기준으로 유가가 120달러 이상인 경우 유가 10% 상승할 때 기대인플레이션율이 평균적으로 미국은 0.3%p 유로지역은 0.5%포인트 상승했다.

한은 관계자는 “주요국의 기대인플레이션이 안착되지 못하면 기업의 가격결정 노동자의 임금협상 등을 통해 글로벌 물가오름세가 더욱 광범위하게 확산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