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청년 자산형성·내 집 마련...국가가 책임지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수습기자
입력 2022-02-23 09: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가가 책임지는 '청년 내 집 마련 프로젝트' 시행 약속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경기도 안산시 문화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두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청년세대의 자산형성과 내 집 마련, 국가가 책임지고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목돈 마련을 위한 '청년기본적금', '청년분양주택'의 대량 공급, 청년 특별 금융지원으로 튼튼한 버팀목을 놓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국가가 책임지는 '청년 내 집 마련 프로젝트'를 바로 시행하겠다"며 "하루 8시간 일하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내 집 마련의 꿈에 도전할 수 있게 돕겠다"고 밝혔다. 

그는 "집값 폭등으로 청년층의 좌절감이 크다"며 "폭등한 집값 자체가 청년에게는 불공정이다. 열심히 일하면 자산을 형성하고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희망적금을 확대 개편해 더 보편적이고 더 과감한 방식으로 청년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겠다"며 "보통 청년 누구나 '청년기본적금'에 가입해 5년 동안 5000만원의 기본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겠다. 청년기본적금에는 약 10% 수준의 우대금리와 국가장려금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청년기본적금 5000만원과 최대 90%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를 활용해 서울권역 기준 13~25평의 '청년분양주택'을 약 2억~3억원대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청년분양주택 32만호를 신속히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아울러 "청년분양주택 구입 시 현재 기준 2.5% 내외 최저수준의 정책 우대금리를 적용해 원리금 상환 부담을 줄이겠다"며 "상환하는 이자액에 100% 소득공제를 적용하고 취득세를 전액 면제하여 세부담도 줄여 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개인적 선호와 여력에 따라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들에게도 맞춤형 대책을 지원하겠다"며 "임대형 기본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고, 전세 보증금 및 월세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청년층의 주거 비용을 낮추고 불공정한 관행을 개선하겠다"며 "중개수수료와 이사비 등을 지원하겠다. 다가구 주택, 오피스텔, 원룸 등에서 불투명한 관리비로 고통받지 않도록 관리나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