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 제약 준법·윤리경영 10년 성과 보고서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2-02-22 1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제약바이오 업계의 준법·윤리경영 정착과 투명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2022 KPBMA 제약바이오산업 윤리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제약바이오산업이 수행해온 윤리경영 노력과 성과, 향후 과제, 실행 사례 등을 담았다. 

구체적으로는 △제약산업 윤리경영 10년의 성과와 과제(박성민 HnL법률사무소 변호사) △의약품 시장 투명성 제고와 공정경쟁규약의 역할(김기호 HK이노엔 상무) 제약바이오산업 CP(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과 향후 과제(이승엽 한미약품 이사) △ISO 37001 도입 성과와 윤리경영 실천 과제(조석제 일동제약 전무) △제약바이오산업의 ESG와 윤리경영(소순종 동아에스티 전무) △미국 제약산업의 윤리경영 동향(김재득 종근당 이사) △일본 제약산업의 윤리경영 동향(최인 한국아스텔라스 이사) △유럽 제약산업의 윤리경영 동향(안효준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부록(회원사 윤리경영 실행사례) 순으로 구성됐다.

그간 협회는 리베이트 근절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기업윤리강령 제정, 윤리경영 체크리스트 도입, 각종 위원회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투명성 강화 사업을 벌여왔다. 

제약기업에서는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CP) 및 국제표준 도입, 내부 전담조직 설치, 교육·연구 등을 통해 산업계 문화 정착에 노력해오고 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이번 윤리경영 보고서를 통해 CSO(의약품판매대행업체)를 통한 불법 리베이트와 지출보고서 공개제도 등 중요한 과제의 효율적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영업마케팅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준 마련, ESG 경영 도입 등 더 높은 수준의 의약품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준법·윤리경영의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산업계는 법적 통제에 의한 타율로 준법‧윤리경영을 시작했지만 적극적인 수용과 자율 규제 활동으로 이어가면서 자정능력을 갖추는 등 괄목할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이러한 결과물이 축적되고 윤리경영 문화가 산업계의 생태계에 자리 잡을 때, 제약바이오산업은 보다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약바이오산업 윤리경영보고서는 협회 홈페이지의 KPBMA 자료실, 기타자료 카테고리에서 받아볼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