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안전공단, 첨단 디지털 기술 적용 '승강기 안전망'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진주)박신혜 기자
입력 2022-01-11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급 시 실시간 감사, 안전 구조 활동 지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하 공단)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디지털 기반 승강기 통합관제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제공]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승강기에서 발생되는 각종 위급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안전하게 구조 받을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승강기 안전시스템이 구축된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2년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돼 '디지털 기반 승강기 통합관제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최신 정보기술이 적용되는 이번 사업의 핵심은 지능형 영상분석과 음성인식 기술을 탑재한 IoT 안전장치를 통해 승강기 내부의 위급상황을 24시간 감지하고 GIS 기반 통합관제시스템과  상황전파 앱을 통해 최단거리에 있는 관리주체나 유지관리업체 직원 등에게 전송돼 신속한 구조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2022년 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2023년 시범운영을 거쳐 2025년 승강기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는 ‘디지털 기반 승강기 통합관제 플랫폼’ 사업은 국비지원금 17억원과 공단 예산 3억3000여만원을 더해 총 20억 규모의 승강기 안전망 조성사업이다.

승강기안전공단 이용표 이사장은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선제적인 승강기 안전망을 구축해 혁신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민안전과 산업진흥을 선도하는 승강기 안전 플랫폼 기관’이라는 새로운 비전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