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차기 정부에는 30대 장관 다수"...부인 의혹엔 "노코멘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12-18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차기 정부는 디지털 정부가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 정부로 할 것”이라며 자신이 정부를 맡는다면 다수의 30대 장관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선대위 청년보좌역 공개 모집’ 면접심사 현장을 방문한 윤 후보는 "우리 세대 중 가장 디지털화된 청년들이 정부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정부 조직의 디지털 전환과 플랫폼화가 어렵다. 그래서 청년, 젊은 사람들의 국정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각 부처에서 이런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고 뭐가 문제이고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공무원의 역할이 자기가 뭘 판단해서 의사결정 하는 게 아니라 시스템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문제가 되기 때문에 30대 장관이 한 명이 아니고 제가 볼 때 이런 시스템 관리를 가장 잘할 사람들이 행정부처를 맡지 않겠나"라며 "그럼 한두 명이 아니라 많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차관 임명을 위한 인사시스템 구축 계획도 밝혔다.

윤 후보는 "누구를 장관 시키고 차관 시킬지를 정할 때 아 그 사람 잘하더라 해서 하는 추천이 아니라, 데이터화해서 도출된 결론에 따라 인사시스템도 만들어가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며 "많은 청년이 중요 보직에 임명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정부를 맡게 되면 청년보좌관을 정부 운영에 대거 참여시키겠다고 말했는데 2030 표를 받으려고 하는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23개 부처 사이트를 한 플랫폼으로 통합한 영국 사례를 언급한 뒤 "전 세계적으로 문명이 바뀌어가고 있는데 우리도 여기에 제대로 적응 못 하면 국가적 위기가 온다"고 강조했다.

최근 20·30세대의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청년 장관을 언급하면서 유권자 마음 잡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데이터화를 통한 국정운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후보는 "경험에 의해서 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가급적 모든 의사결정에 있어서 데이터화, 과학화를 해서 도출할 수 있는 건 그렇게 해서 의사결정을 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만 담당자들, 공직자들의 세계관과 자기 경험이 반영되게 하는 게 국민 전체 입장에서 가장 유익한 의사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를 들어 전세 관련 제도를 만들 때 국민들 수요조사도 하고 전세시장에 대한 많은 자료가 플랫폼에 전부 데이터화돼 있으면 제도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자동적으로 도출된다"고 했다.

한편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이력' 논란에 관련해서는 "노코멘트하겠다. 제가 어제 말씀드렸고 그건 앞으로 어떤 무슨 사안이 나중에 생길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월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보좌역 공개모집 현장을 방문해 면접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