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현준 삼성리서치 사장 “개방성·협업, 소프트웨어 개발 혁신의 핵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11-18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 SW 개발자 콘퍼런스’서 강조…기존 오픈소스 콘퍼런스 확대

  • AI·보안·클라우드·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과 우수 사례 공유

삼성전자의 세트(SET) 부문 선행연구소인 삼성리서치 연구소장 승현준 사장이  다양한 IT 분야 개발자들을 향해 개방성과 협업을 통한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승 사장은 삼성전자가 18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삼성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Samsung Software Developer Conference, 이하 'SSDC')'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SSDC 환영사를 통해 "개방성과 협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혁신을 이루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참가자들이 더 넓은 분야에 대해 배우고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SSDC가 전 세계 개발자들의 기술 교류와 협업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18일 온라인으로 열린 '삼성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환영사를 하는 삼성리서치 연구소장 승현준 사장.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2014년부터 개최해온 '삼성 오픈소스 콘퍼런스(Samsung Open Source Conference)'를 올해부터 확대 개편해, 소프트웨어 전 분야에서 사내외 개발자들이 교류하는 장으로 올해 SSDC를 신설했다.

이날 콘퍼런스에서는 AI·보안·클라우드·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오픈소스는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유용한 최신 기술이 논의됐다.

최승범 삼성리서치 부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삼성전자의 오픈소스 추진 전략을 설명하며 "개발자와의 다양한 협력과 소통을 통해 오픈소스 혁신과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기조연설에서 △올해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보안 분야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신규 참여 △사내 오픈소스 개발자 지원과 외부 개발자 협력을 통한 우수 인력 양성 △리눅스 재단이 주관하는 '오픈체인 프로젝트'의 국제 표준 인증(ISO/IEC 5230:2020) 획득 등 삼성전자의 체계적인 오픈소스 활용을 위한 노력 등을 소개했다. 

저명한 개발자의 소프트웨어 개발 노하우, 청소년 개발자의 성장기, 삼성전자 임직원의 개발 문화 등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도 진행됐다.

장혜식 서울대 생명공학부 교수는 계산생물학자이자 국내 1호 파이썬 커미터(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Python) 분야의 핵심 개발자)로, 파이썬을 활용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체 지도 완성에 대해 강연했다.

지난해 '삼성 주니어 SW 창작대회'에서 수상한 청소년 개발자들은 우리 주변의 사회문제를 인식하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해결책을 찾은 활동에 대해 발표했다.

윤채연·김도연 학생은 마스크를 쓰고도 편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말하는 마스크'를 소개했고, 박준서 학생은 화재 시 건물 안의 사람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여기있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경험을 각각 전했다.

정혜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와 임백준 삼성리서치 상무는 '삼성 임원이 직접 말하는 삼성 소프트웨어 개발문화와 개발자 이야기'라는 주제로 사전에 접수 받은 질문을 답하는 대담을 진행했다.

기술 세션에선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카카오 등의 기업을 비롯해 스타트업, 소프트웨어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강연에 참여했다. 개발자들은 기술 세션을 통해 AI·보안·클라우드·메타버스 관련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과 우수 개발 사례를 공유했다.

삼성전자의 청년 대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5기 우수 교육생이 AI와 IoT 분야의 삼성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밋업(Meet up) 세션에선 국내 대표적인 개발자 커뮤니티 4곳이 메타버스 환경에서 소통의 장을 마련해 AI·데이터·로보틱스 등 IT 영역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