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강조되는 ESG 경영 맞춤형태로 정책 지원 나서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1-02 15: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ESG 역량 높은 기업이 재무실적도 우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일 산업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역량이 높은 기업일수록 재무실적도 우수했다. 다만 이 같은 상관관계는 산업군별로 다르게 나타나 개별 기업이 아닌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ESG 지원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내용을 담은 '기업 ESG 경영에 대한 산업정책적 접근과 시사점' 보고서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등급 자료와 KIS-Value의 기업 재무정보를 토대로 국내 868개 상장사의 ESG 등급과 자산수익률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산업 내 높은 'ESG·E·S·G 등급'을 받은 기업이 자산수익률도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ESG 전체와 세부 등급이 1% 높은 기업은 자산수익률도 각각 0.031%p(포인트), 0.024%p, 0.033%p, 0.031%p 높았다.

다만 ESG 등급과 자산수익률의 관계는 산업군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E(환경)등급이 1% 높은 기업은 수상운송업에서 자산수익률이 0.3%p 높으나 의료·정밀·광학기기 분야에서는 자산수익률이 0.3%p 낮았다.

S(사회)등급이 1% 높은 기업은 정보서비스업에서 자산수익률이 0.33%p 높은 반면 영상·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 산업에선 자산수익률이 0.19%p 낮게 나타났다.

G(지배구조)등급이 1% 높은 기업의 경우 정보서비스업에서 자산수익률이 0.23%p 높지만,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에서는 자산수익률이 0.06%p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결국 ESG 가치 추구가 기업 경영 과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지만 ESG 확대에 따른 산업환경 변화의 기회와 도전은 산업별로 다르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보고서는 ESG 확대에 따른 산업환경의 기회 및 위험 요인에 대응하려면 기업의 ESG 경영역량 확충이 필수적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동시에 적절한 지원을 통해 국내 산업·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뒷받침하기 위한 산업정책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정부 주도로 개발하는 K-ESG는 개별 기업 평가가 아닌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ESG 역량 현황 파악에 초점을 두고 지원 대상 산업과 기업의 우선순위 선정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ESG 경영 관련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ESG 경영 및 법률 컨설팅 제공, 친환경 기술 R&D에 대한 자금 지원과 같은 실효적인 정책 대응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