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버섯 비슷한 독버섯 조심하세요"…국립수목원, 생태도감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봉재 기자
입력 2021-09-09 16: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독버섯 234종 정보 총망라…독버섯 바로 알기 앱도 업데이트'

국립수목원이 발간한 '우리나라 독버섯 생태 도감'.[사진=국립수목원 제공]

국립수목원이 국내에서 자생하는 독버섯 정보를 담은 '우리나라 독버섯 생태 도감'을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매년 가을철마다 야생버섯이 많이 발생하면서 독버섯 중독 사고 우려가 커져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독 흰갈대버섯, 노란 개암버섯, 바늘싸리버섯 등 독버섯은 식용버섯과 비슷해 혼동하기 쉽다.

독 흰갈대버섯.[사진=국립수목원 제공]

'독버섯 생태 도감'에는 국내 독버섯 234종의 형태, 생태, 독성 정보 등이 담겼다.

특히 중독사고 예방과 중독 유형, 증상, 치료 방법, 주요 독성물질 등이 모두 수록돼 중독사고 발생 시 활용하기 쉽다.

이 중 194종은 현지 조사를 통해 정보가 확보됐으며, 확인되지 않은 40종은 알려진 일반적 특징이 정리됐다.

개암버섯.[사진=국립수목원 제공]

'독버섯 생태 도감'은 국립수목원 홈페이지를 통해 PDF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수목원은 생태 도감 발간과 함께 제공 중인 '독버섯 바로 알기' 앱도 업데이트했다.

종전 80종에 독버섯 194과 식용버섯 72종의 생태 사진과 정보의 업데이트를 마쳤고, 아이폰용 버전도 추가했다.

바늘싸리버섯.[사진=국립수목원 제공]

앱에서는 독버섯 '이름과 학명으로 찾기', '형태로 찾기', '독소로 찾기' 등을 제공한다.

김창선 연구사는 "독버섯과 식용버섯을 쉽게 구분하는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며 "야생에서 함부로 버섯을 채취해 먹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