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본 오염수 방류계획에 유감 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8-26 0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계차관회의…"양자협의체 통해 책임있는 자세 요구할 것"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25일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발표를 하자 우리 정부가 이 같은 결정에 유감을 표시했다. 도쿄전력은 원전에서 약 1km 떨어진 바다에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관계차관회의에서 "최인접국인 우리 정부와 어떠한 사전 협의와 양해 없이 일방적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가)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구 실장은 "일본은 해양환경과 국민안전에 위해를 가하고, 태평양 연안국 등 국제사회가 우려하고 있는 일방적 오염수 방류 추진을 즉시 중단하고, 인접 국가들과 충분한 협의와 소통을 먼저 해나가는 것이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필요한 조치를 국제사회와 함께하겠다고 구 실장은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도쿄전력이 발표한 오염수 방류 실시계획을 분석해 체계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한국 전문가를 포함한 국제검증단을 꾸렸다.

정부는 일본에 한일 양국 간 양자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작업을 하는 도쿄전력은 원전에서 약 1㎞ 떨어진 바닷속에 방사성 물질 삼중수소가 포함된 오염수를 배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되는 경우 2023년 봄부터 방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