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주공5, 조합원 의견 모아 재건축 문 다시 두드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07-19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합원 대상으로 정비계획변경안에 대한 설문조사 진행

  • 학교 이전, 도시계획도로, 용적률, 호텔 삭제 등 의견 모아

  • "정비계획안 심의 전 서울시와 협의에서 조합원 여론 전달할 것"

잠실주공5단지 전경. 사진= 아주경제DB]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가 재건축 추진을 위해 조합원들의 의견을 모았다. 재건축 정비계획안에 대해서 조합원 간 이견이 지속된 만큼, 통일된 의견을 모아 서울시와의 면담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조합원 다수는 지난 2017년 결정된 기존 정비계획안을 추진해 빠른 재건축을 하길 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잠실주공5단지 조합은 최근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정비계획변경안에 대한 조합원 의견청취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잠실 5단지 재건축 밑그림의 주요 이슈인 신천초등학교 이전, 도시계획도로 유지 여부, 용적률, 호텔 삭제, 상업시설 축소 등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을 묻는 내용이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는 도시계획위원회의 정비계획안 심의 전 서울시와의 협의에서 조합원들의 여론이 이러니 이러한 부분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며 “조합원 다수가 주요 사안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다만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서울시와의 면담이 모두 취소된 상황"이라며 "도계위 수권소위원회 상정 등 향후 일정은 현재로서는 장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합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한 지난 4월 서울시에 재건축 추진을 위해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 수권소위원회에 상정해달라는 공문을 제출한 바 있다. 당시 서울시는 “주민 의견 청취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보완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조합 관계자는 “2017년 도계위에서 결정된 정비계획안이 아닌, 도로를 없애는 등 일부 조합원의 민원대로 재건축을 추진하려면 지금까지 진행한 모든 과정을 취소하고 처음부터 다시 하라는 게 시의 판단”이라며 “문제는 새롭게 시작한다고 해서 서울시가 이를 받아들일지가 미지수”라고 했다.

이어 “임대아파트 등 도계위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으면 수권소위원회에 상정을 안 해준다”며 “서울시가 일부 조합원의 민원이 반영된 새로운 정비계획안대로 해준다는 보장이 있으면 수년을 허비해서라도 도전해보겠으나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도계위는 지난 2017년 잠실주공 5단지 내 일반주거지역을 준주거지역으로 용도 상향해 최고 50층으로 재건축을 진행키로 결정한 바 있다. 가구수는 3930가구에서 6401가구로 늘고 이 중 602가구를 소형임대주택으로 공급키로 했다.

그러나 일부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용적률이 너무 높아 닭장 같다”, “임대주택이 많다”, “단지를 가로지르는 도로는 사유재산권 침해”라는 등의 불만이 이어졌다. 신천초 이전, 집값 불안 등 각종 이슈까지 겹치면서 잠실 5단지 재건축은 지난 수년간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

다만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기존 정비계획안대로 추진해 재건축을 서둘러 하자는 의견이 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단지를 가로는 도시계획도로(기존정비계획안)와 관련해 찬성 852명, 반대 261명 등으로 집계됐다. 용적률 250% 이하로 재건축하자는 의견은 260여명이었다. 

아울러 35만㎡에 달하는 부지에 전시·컨벤션, 야구장 등을 짓는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공간이 조성될 예정인 만큼 호텔을 없애고 상업시설을 축소해 주택을 늘리자는 의견도 많았다. 시는 올해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