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강원 한중문화타운 철회’ 국민청원에 “국가브랜드 기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5-28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차이나타운’ 건설 논란…“정부도 면밀히 살펴볼 것”

정부청사에서 바라본 청와대 전경.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청와대는 28일 이른바 ‘차이나타운’ 논란을 불러일으킨 강원도 한중문화타운 철회를 요청한 국민청원 2건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사업은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를 높이는 데 기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강원도 한중문화타운 철회 국민청원 답변’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이같이 답변했다.

67만명의 국민이 동의한 이 청원은 강원도 한중문화타운이 ‘차이나타운’이라며 반대 뜻을 밝혔고 ‘대한민국에 작은 중국을 만들어야 하나’, ‘춘천 중도선사 유적지에 외국인을 위한 호텔을 건설하는 것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6일, 한중문화타운 민간 사업자 측은 코로나로 인한 관광사업 환경의 변화, 청원을 통해 표출된 국민 의사 등을 고려하여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사업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중문화타운에 대해 중국식 문화와 생활방식을 유지하며 거주하는 차이나타운 건설이 아니라 “한국과 중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적인 요소를 테마로 한 테마형 관광단지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또 강원도청도 ‘혈세 1조 투입’, ‘중도선사유적지 호텔 건설’, ‘강원도 땅을 중국에 넘긴다’ 등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한중문화타운은 국내 민간 사업자가 소유한 부지에서 추진했으며, 세금은 투입되지 않았고, 검토된 위치도 중도선사유적지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창의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색하되, 목적에 맞게 사업이 구상되고 있는지, 현실 구현 가능성이 있는지 등에 대해 지자체와 함께 정부도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