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모테기, 中왕이와도 北비핵화 논의...정의용과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4-06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일 외교장관, 90여 분간 통화...비핵화 협력하기로

  • 정의용, 취임 후 두 달 지나도록 모테기와 소통 못해

지난해 11월 24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오른쪽)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일본 도쿄(東京)에서 회담을 계기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일 외교장관이 전날 전화 회담을 통해 북한 비핵화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미·일, 미·중 외교당국 간 협의와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양측은 지난해 11월 하순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방일 계기에 대면 회담했다. 이후 4개월여 만에 양자 소통을 진행한 셈이다.

반면 지난 2월 9일 취임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아직까지도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대면 회담은 커녕 전화 통화를 한 차례도 하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이 이달 중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되더라도 한·일 외교장관 간 양자회담이 성사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6일 외신 보도 등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과 왕이 부장은 전날 오후 약 1시간 반 동안 전화로 회담했다.

양측은 이번 전화 회담에서 비핵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완전한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에 대한 의견 일치를 이뤘다.

양측은 또 최근 미·일, 미·중 외교당국 간 협의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지난 15~17일 취임 후 첫 해외출장지로 일본을, 이어 17~18일 한국을 잇달아 방문해 '2+2(외교·국방장관)' 회의를 각각 개최했다.

이후 블링컨 장관은 곧장 알래스카주 앵커리지를 방문,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미·중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고 양제츠(楊潔篪)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 왕이 부장과 설전을 벌였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지난 3일 중국 샤먼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을 한 뒤 한국 취재진을 만나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가운데 정 장관은 취임 후 두 달이 지나도록 모테기 외무상과 양자 간 소통을 하지 못했다.

정 장관은 일본을 제외한 한반도 주변 4강 국가 미·중·러의 외교장관과는 취임 직후 상견례를 겸한 전화 통화는 물론, 대면 회담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정 장관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추진을 위한 주변국 협조를 구하고 또 이들 국가와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본과는 일제강점기 징용 및 위안부 피해 배상 문제 등으로 양국 협력을 위한 논의를 시작조차 하지 못한 상황이다.

정 장관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개인적으로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조기에 개최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어떠한 형태로도 만날 용의가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외교가에서는 정 장관이 이달 중 워싱턴D.C.를 방문해 블링컨 장관, 모테기 외무상과 한·미·일 3국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더라도, 한·일 양자 회담까지 열릴 가능성은 낮게 점친다.

지난 1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열린 한·일 외교국장급 협의도 끝내 빈손으로 막을 내렸다. 양국은 5개월여 만에 개최된 이번 대면 협의에서도 갈등 현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모테기 외무상은 "일·한(한·일) 간 국장급 협의가 4시간 넘게 이뤄졌다"면서도 "한 번에 골이 메워지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한 외교소식통은 "국민 사이 반공보다 반일 감정이 더 큰 것을 굉장히 잘 활용한 정부"라며 "북한과의 관계에만 일관성을 두다 보니 일본 등 다른 국가와의 외교관계는 다 엉망이 됐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