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미얀마 시위 4·19, 5·18과 같아…민주화 적극 도와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3-28 13: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국가의 모범 보여야…적극적 행동 다해야”

[사진=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과 관련, “우리나라의 1960년 4·19혁명,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1987년 6월 민주항쟁과 조금도 다를 바 없다”며 “미얀마 국민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렇게 적은 뒤 “실제로 미얀마 국민들은 2019년의 홍콩 민주화 시위와 마찬가지로 과거 한국인들이 피로 지킨 민주화 역사를 자신들의 롤모델로 생각한다고 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이어 “아시아에서 전쟁의 폐허 위에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이룩한 대한민국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시민의 기본권이 보장되는 민주주의가 미얀마에서 실현되는 날까지 미얀마 국민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오늘 이 순간에도 미얀마 사태는 악화일로에 있다. 국제대회에 출전한 미스 미얀마는 ‘많은 사람들이 군부의 총에 맞아 죽고 있다. 우리 국민을 도와달라. 제발 살려달라’고 호소했다”며 “우리는 이럴 때 민주국가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가 존중되는 민주주의가 미얀마에서 실현되는 날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동을 다해야 한다. GDP가 세계 12위, 수출이 세계 6위라고 경제력만 내세울 일이 아니다”며 “세계를 선도하는 모범국가가 되려면 인류 보편의 가치에서 앞서가야 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