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심각한 인권 유린"...연일 인권 발언 쏟아내는 北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3-22 09: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총기 사건 우회 비판...인권 문제 지적

  • 北인권결의안 채택 의식한 듯 작심 발언

한대성 주 제네바 북한 대표부 대사. [사진=연합뉴스]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오는 23일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이 예상되는 가운데 북한이 연일 인권 관련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앞서 유엔 인권이사회서 서방국가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중국을 편들었던 북한이 이번에는 미국의 총격 사건을 우회 비판하며 인권 문제가 심각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은 22일 '서방나라들의 인종차별행위는 철저히 종식돼야 한다'라는 글에서 "얼마 전 유엔인권무대에서 세계인권교란과 재난의 장본인들인 서방나라들이 또다시 '인권옹호'의 간판 밑에 주제넘게도 우리를 비롯한 개별적 나라들의 '인권' 상황을 문제시했다"며 "오히려 서방나라들에선 근로인민대중이 각종 총기류, 흉기에 의한 범죄의 희생물로 되고 있으며 범죄폭력집단들이 사회전반을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면서 "타인종사람들이 경찰들에게 단속되여 검열을 받을때에는 온몸을 수색당하는 심한 모욕을 감수해야 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피해 달아나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하는것이 상례로 되었으며 시위진압에 나선 경찰이 흑인남성을 때려죽여도 무죄로 판결받는 인종차별서식장이 바로 서방"이라고 지적했다.

외무성은 또 "가소로운것은 이렇게 허다한 인종차별범죄사건들을 안고있는 서방이 국제무대에서 뻐젓이(버젓이) 인권옹호 타령을 떠들어대고 다른 나라들의 제도전복을 노린 지명공격, 악법채택을 자행하면서 인권문제의 정치화, 이중기준, 선택성을 고취하고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북한은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인권 문제를 정치화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북한 외무성 홈페이지에 따르면 한대성 제네바 주재 북한 대표부 대사는 지난 9일 유엔 인권이사회 제46차 회의에서 "인권 문제는 그 어떤 경우에도 정치화되지 말아야 하며 국제정치의 도구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고 발언했다. 한 대사는 "사상과 이념이 다르다고 하여 해당 나라 인민이 선택한 제도를 허물어 보려는 것 자체가 인권을 유린하는 행위이고 그 나라 인민의 존엄을 모독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또한 중국 인권문제 지적에도 목소리를 냈다. 지난 12일 유엔 인권이사회 제46차 회의 연설에서도 한 대사는 "일부 나라들이 신장 지역과 홍콩 문제를 중국에 대한 내정간섭에 이용하는 것을 중지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 인권이사회가 서방국가의 이해관계에 따라 인권문제 논의가 정치화되고 불순한 정치적 목적 실현을 위해 일부 주권국들의 인권상황을 허위와 날조에 근거해 범죄시하는 마당으로 전변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유엔 인권이사회의 북한인권결의안은 정기 이사회가 마무리되는 23일 채택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43개국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한 상태로, 한국은 아직까지 참여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한국은 지난 2009년부터 공동제안국에 참여해오다 2019년 이후 불참했다. 2019년 당시 우리 정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비롯한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심한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