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3주만에 이뤄진 미·중 첫 통화…"美, 중국의 한계선 모두 건드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2-11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제에 인권문제까지 더해지면 팽팽한 기싸움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이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3주만에 첫 전화 회담을 가졌다. 이날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강경한 대중 정책을 숨기지 않았다. 홍콩 문제는 물론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에서의 인권 침해, 대만 문제 등 양국 사이에 껄끄러운 의제에 대해 거침없는 발언이 나왔다. 

한국시간으로 11일 오전 11시가 지나 이뤄진 이날 통화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의 '강제적이고 불공정한' 경제 관행에 우려를 표함과 동시에 홍콩, 신장, 대만 문제에서 중국의 독단적 행동에 우려를 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적 압박에 인권 문제 제기까지 더해진 셈이다. 

이같은 미국의 우려에 대해 중국은 내정 문제라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져 양국의 긴장 강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중국중앙TV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춘제(春節·중국의 설)를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에서 새해 인사를 나누면서 이같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미중 관계가 우여곡절 속에서 발전했으며, 미중이 합하면 모두 이익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현재 중미 관계가 중요한 길목에 서있다"면서 "양국 관계의 안정적인 발전이 이어지는 것은 양국은 물론이고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원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양국이 상호 존중해야하며, 서로 오판하지 않도록 대화 시스템을 새롭게 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대만, 홍콩, 신장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고 강조하면서 "중국의 주권과 영토 보전이 걸려있으며, 미국은 중국의 핵심 이익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신중히 행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 역시 미중 양국간 충돌을 피하고 기후변화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중앙TV는 보도했다.

양국 정상 통화에 대해 스인훙 중국 인민대학 교수는 미국이 중국이 '한계선'이라고 여기는 모든 영역을 건드렸다고 평가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했다. 이어 스 교수는 SCMP에 "트럼프가 재임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중하고 예의 발랐지만 대부분 날카롭게 대립했다"고 지적했다.

미국 내에서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중 관계에서 대화 채널은 열어 놓는 실용적 자세를 취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바이든 정부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과의 통화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는 10일 전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 때 도입된 대중국 관세 장벽은 당장 철회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짚었다. 수년 간 이어진 관세 장벽을 철회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지난 2013년 12월에 만났던 조 바이든 당신 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의 시진핑 국가 주석과의 전화 회담 후 자신의 트위터에 "중국의 불공정한 경제 관행과 인권 침해, 게다가 대만의 위협에 대해 우려를 전했다. 미국 국민의 이익 될 경우 중국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라고 올렸다. 

주요 언론 역시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통화를 통해 강경한 중국 정책을 펼쳐나갈 것을 공식화했다고 전했다. 

두 정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대응과 세계 보건 안보, 기후 변화, 무기 확산 방지라는 공통된 도전 과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지난 5일 이뤄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의 첫 통화에서도 양국이 민감한 문제를 꺼내놓고 서로 압박하는 등 대립각을 세우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통화에 앞서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 우방국 정상들과 통화를 하며 동맹관계를 더 공고히 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기도 했다. 

한편, 중국 매체는 양국 간의 전화 통화 내용을 전하면서 '무기확산 방지'에 관한 부분을 누락시켰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했다. SCMP는 "바이든 대통령이 무기 확산 방지에 관한 협력을 언급했고, 이는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 통제와 관련해 중국의 협력을 구하기 위해 언급한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 측 발표에서는 이 부분이 누락됐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