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대사 "한중일 FTA 추진 속도 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12-06 17: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환구시보 서면 인터뷰서 RCEP 체결 높이 평가

장하성 주중 대사 [사진=연합뉴스]

"중국, 일본과 협력을 강화해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이 추진되길 바란다"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가 중국 관영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장 대사는 지난 4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와의 인터뷰에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체결로 한중일 FTA 협상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이번 협정으로 15개 회원국이 동일한 원산지 기준을 적용을 수 있게 되는 등 시장 개방 수준을 높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했다.

RCEP는 중국 주도 하에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15개국이 참여한 경제 협정이다. 참여국은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30%, 세계 인구 30%, 세계 무역규모 28.7%에 해당하는 거대시장이다. 지난달 15일 모든 회원국이 공식 서명을 마쳤다.

장 대사는 "향후 RCEP 회원국 간 무역을 확대하고 가치사슬 연계가 강화하는 과정에서 한중 양국의 경제협력도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 대사는 특히 한중 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선 '한중 FTA 2단계 협상을 가속해 투자와 상품,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양국이 더 자유롭게 교역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 대사는 미국의 신임 대통령 취임 이후에도 한국 정부는 계속해서 중국, 미국 등 주요 국가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안정적인 한반도 상황을 유지하고 대화 재개를 위한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