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重 M&A]③ “사모펀드 먹잇감 될라” 업계·시민단체 우려 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11-04 0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속경영보다 영도조선소 부지에 관심 높아”

  • 부산시민단체 ‘사모펀드 매각’ 반대 시위

조선업계와 시민단체는 한진중공업이 사모펀드로 인수되는 것만은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선업은 국가 기간산업의 한 축인 만큼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이 인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한진중공업 조선부문은 방산업체로서 특수성이 있는 만큼 국가 안보 차원에서라도 정체성이 불분명한 사모펀드로 매각되는 것은 무리수가 크다고 본다.

‘대한민국 조선 1번지’로 불리는 영도조선소를 품고 있는 부산시민단체가 먼저 들고 일어섰다. 영도조선소는 대한민국 최초 조선소로 83년간 명맥을 이어온 만큼 그 상징성을 이해하는 국내 기업이 인수하는 것이 정통성을 가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권영길 전 민주노동위원장이 지난달 20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 전태일다리에서 열린 '한진중공업 해고자 김진숙의 복직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3일 성명을 통해  “한진중공업 매각을 단순히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관점이 아니라 국가 기간산업의 한 축인 조선업 회복과 지역 경제 관련 종사 고용 유지 관점에서 매각을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진중공업 조선부문은 방산업체로서 군함과 LNG선 등 특수선 건조 능력을 보유하고 선박수리 등에서 기술경쟁력이 높다”며 “한진중공업의 새로운 주인은 회사 경영을 정상화해 근로자 고용을 보장하고 협력업체 등과 상생할 수 있도록 분야에 경험과 능력 있는 견실한 기업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입찰에 뛰어든 일부 사모펀드는 한진중공업의 장기적인 비전이나 경쟁력 강화보다 당장 영도조선소의 땅에만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점을 꼬집으며, 결국 한진중공업이 이들의 먹잇감이 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이 단체는 “입찰에 참여한 사모펀드와 투자회사들은 한진중공업 가치보다 전체 면적 26만㎡ 규모 영도조선소 부지에 관심이 많아 보인다”며 “북항 재개발 3단계 계획과 연계해 부지를 상업지로 용도변경하고 건설 사업을 진행해 막대한 수익을 챙기는 것은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이윤 확보만이 목적인 일부 사모펀드 세력은 부지 용도변경을 통한 주거단지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STX 등 거제지역의 조선산업이 붕괴하면서 지역경제가 무너지고 실업대란이 발생했던 점을 상기하며 사모펀드 인수에 따른 마구잡이식 구조조정도 큰 걱정거리다. 이 단체는 “조선업 경영에 대한 아무런 지식과 대안 없이 인수해 경영 부진 명분으로 조선업을 철수하면 정규직과 협력업체 근로자를 포함해 2000여명 일자리는 사라지게 되고 그 여파는 부산경제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내 조선업계도 이들의 주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업계 한 관계자는 “조선업의 전반적인 시황이 향후 1~2년 사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는 상황에서 섣불리 사모펀드에 매각하는 것은 소탐대실이 될 것”이라면서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협력업체와 상생, 기술력 향상에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이 최종 매각협상자로 결정되길 바랄 뿐”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