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해수부 공무원 북한 군에 소각 추정...입장 후퇴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10-26 1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태경 의원 등 '입장 뒤집었다. 서욱 경질하라' 지적에 해명

국방부가 북한군에 피격당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씨의 '소각' 판단에 대해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26일 “군은 공무원 이모씨 피살 관련, 지난달 24일 언론에 브리핑할 때부터 ‘추정’이라는 표현을 썼다”며 “추정이라는 표현은 종전 입장에서 후퇴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앞서 서욱 국방부 장관은 지난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군사법원 국정감사에서 ‘당시 군 당국이 불빛 관측 영상으로 시신 훼손을 추정한 것 아니냐’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추정된 사실을 너무 단도직입적으로, 단언적인 표현을 해서 국민적 심려를 끼쳤다”고 답했다.

서 장관은 이어 ‘늦어지더라도 진실에 가깝게 근거를 갖고 발표하는 것이 좋았겠다’는 박 의원의 추가 언급에 “지적하신 대로 첩보를 종합해 가면서 그림을 맞춰가고 있었는데 언론에 나오면서 급해졌다”고 말했다.

그러자 지난 24일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국방부가 시신 소각에 대한 입장을 바꿨다. 시신을 소각했는지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국방부가 대통령과 국민, 나아가 전 세계를 우롱한 집단이 되고 만 것”이라며 즉각적인 서욱 장관의 경질을 요구했다.

한편, 안영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은 지난달 24일 이 사건과 관련해 발표한 ‘국방부 입장문’에서 “우리 군은 다양한 첩보를 정밀 분석한 결과, 북한이 북측 해역에서 발견된 우리 국민(소연평도 실종자)에 대해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우는 만행을 저질렀음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정감사 참석한 서욱 장관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