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경제 실핏줄 '골목상권'에 활력 불어넣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20-08-31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개 권역별 2개소씩 총 10개 골목상권 선정

서울 관악구 낙성대길역 [사진= 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가 권역별 골목상권 활성화 계획을 마련했다고 31일 밝혔다. 박준희 구청장은 "우리 구는 10명 미만의 영세업체가 전체의 94.5%로 소상공인이 지역경제의 주축"이라며 "우리 경제의 실핏줄을 담당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고생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주요 골목상권은 △낙성대권역 낙성대역길, 행운길 △대학권역 신림로11길, 신림로28길 △난곡권역 남부순환로151길, 조원중앙로2길 △봉천권역 중앙길, 청룡길 △신림권역 신림동길, 당곡길 5개 권역별 2개소씩 총 10개를 지정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관악구는 주요 골목상권으로 선정된 10개소에 상인조직화 및 컨설팅 지원, 도로·조형물 설치 등 인프라 조성,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사업 등 자생적 상권 기반을 공통적으로 마련해 줄 계획이다. 이후 골목상권별 특성에 따라 특화형, 주민밀착형, 주변상권 연계형으로 구분하여 선별적 지원을 통해 맞춤형 상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권역별 골목상권 활성화 10개소 [이미지= 관악구 제공]


특화형 골목상권은 인근 지역자원과 연계할 수 있는 골목으로 △신림로11길(대학동) △낙성대역길(인헌동) △신림동길(신림동) 일대 상권이 해당되며, 지역주민 외에도 외부고객이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골목별로 테마골목길 및 특화 공간을 제공한다.

지역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동네골목인 △행운길(행운동) △신림로28길(서림동) △중앙길(중앙동)은 주민밀착형 골목상권으로 상인과 지역주민 중심 지역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주민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공간으로 조성한다.

현재 전통시장, 상점가 등이 즐비한 △당곡길(보라매동) △청룡길(청룡동) △남부순환로151길(신사동) △조원중앙로2길(조원동)은 인근 상권과 연계한 공동 홍보마케팅 지원, 대표적 행사 및 이벤트 추진 등 주변상권 연계형 골목으로 상권 활성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권역별 주요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에 총 20억8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구는 과거 행정 위주의 단순 지원방식을 지양하고 상인과 지역주민이 사업과정에 적극 참여토록 해 사업만족도 및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상인과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관악구만의 골목상권을 조성해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상권의 자생력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골목상권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