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또 당회의 주재…'코로나·태풍 바비·제8차 당대회' 현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8-26 0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당회의 주재, 6차 전원회의 이후 6일만

  • 코로나19 방역 결함·태풍 '바비' 예방 문제 논의

  • 정무국 회의에선 제8차 당대회 준비 문제 토의

  • 올해 당회의 주재 횟수 13회, 2012년 이후 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5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7차 정치국 확대회의와 제7기 제5차 정무국 회의를 주재하고, 국가비상방역태세 점검 및 방역사업 개선 강화 문제, 제8차 당 대회 소집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국가적 비상방역사업의 결함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7차 정치국 확대회의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정무국 회의가 8월 25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면서 김 위원장의 회의 주재 사실을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회의에는 정무국 성원들을 비롯해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들이 참가했다. 당 중앙위 부서 책임간부들과 기타 해당 부문 성원들도 배석돼 회의 내용을 방청했다.

김 위원장의 당 회의 주재는 지난 19일 당 중앙위 제7기 제6차 전원회의 이후 6일 만이다. 또 정치국 회의 주재는 지난 13일 이후 12일, 정무국 회의는 지난 5일 이후 20일 만이다.  

김 위원장은 올해 들어 2월, 4월, 6월, 7월과 8월 각 2회 등 모두 7차례 정치국 회의와 정무국 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각종 위기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는 올해 당회의를 이날 정치국 확대회의, 정무국 회의까지 포함해 총 13회 주재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5일 북한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17차 정치국 확대회의와 제7기 5차 정무국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최근 북한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집중호우 피해까지 입은 상황에서 26~27일 북한 대부분 지역이 제8호 태풍 ‘바비’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보되자 대책 마련을 위해 회의를 소집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국가비상방역사업의 허점·결합 종식을 주문, 북한 내 코로나19 확진 의심자가 다수 발생했고 이를 위한 대책회의일 가능성도 있다. 또 최근 국내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것을 보고, 방역사업을 재검토했을 수도 있다.

통신은 “회의에서는 악성 전염병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국가적인 비상방역사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일련의 결함들을 엄중히 평가하고, 시급히 극복해야 할 대책적 문제들을 연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강도 높은 방역조치 시실에 관한 당 중앙의 사상을 각급 당, 사회안전, 보위기관 일군(간부)들에게 다시 한 번 깊이 체득시키고 완벽한 방역형세를 철저히 유지할 데 대해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국가비상방역사업에 나타난 일부 허점들에 대해 자료적으로 통보하고, 방역태세를 계속 보완 유지하고 일련의 결함들을 근원적으로 종식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전 당적, 전 사회적으로 강력히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5일 북한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17차 정치국 확대회의와 제7기 5차 정무국 회의를 주재하고, 회의 결정서 채택을 위해 거수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태풍 ‘바비’ 상륙을 앞두고 태풍피해방지와 관련된 국가적 비상대책 마련 문제들도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김 위원장은 “태풍에 의한 인명 피해를 철저히 막고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인민의 운명을 책임진 우리 당에 있어서 순간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차대한 문제”라며 “이는 한 해 농사 결속을 잘하는가 못하는가 하는 중요한 사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당 간부, 당원, 근로자들에게 “태풍 피해 방지 사업의 중요성과 위기 대응 방법을 정확히 인식시키기 위한 선전 공세를 집중적으로 벌리며, 인민 경제 모든 부문에서 태풍 피해를 미리 막을 수 있게 즉시적인 대책들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정치국 확대회의에 이어 정무국 회의도 진행했다.

정무국 회의에서는 제8차 당 대회 소집한 제6차 전원회의 결정에 대한 실무적 문제를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내년 1월에 소집할 예정인 제8차 당 대회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조직하고, 사업체계와 분과, 소조들의 사업분담을 확정했다. 한편 해당 내용이 담긴 정무국 회의 결정서는 전원일치로 채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