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핀테크 대표주자 앤트파이낸셜, 이르면 9월 홍콩·상하이 동시 상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8-23 14: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앤트그룹 공모금액 300억 달러 예상...세계 최대 규모

[사진=바이두]

중국 대표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이자, 알리바바 그룹의 금융 자회사인 앤트그룹(구 앤트파이낸셜)이 이르면 9월에 중국 상하이와 홍콩 증시에 동시 상장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중국 경제 매체 증권시보(證券時報)에 따르면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는 전날 앤트그룹이 역외(홍콩) 신규주식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번 사안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일반적으로 7일 이내 수리된다면서 "이후 심의를 거쳐 증감회의 허가를 받으면 홍콩 증시 상장 일정이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고 전했다. 이르면 9월에 앤트그룹이 A주와 H주에 동시 상장한다고도 덧붙였다.

증권시보는 앤트그룹이 A주와 H주를 통해 300억 달러(약 35조원) 상당의 자금을 조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만약 앤트그룹이 홍콩과 상하이 거래소에 동시 상장하면 세계 최대 규모 IPO로 기록된다. 역대 최고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사 아람코의 IPO 공모액(294억 달러)을 뛰어넘는 것이다.

블룸버그는 "앤트그룹의 기업가치 목표액은 2250억 달러(약 267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앤트그룹이 21일 역외(홍콩) 신규주식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했다. [사진=중국 증감회 홈페이지 캡처]

앞서 지난 20일 알리바바는 2021년 회계연도 1분기 (4월~6월) 실적을 발표해 알리바바가 앤트그룹으로부터 획득한 투자 이익이 약 30억 위안에 달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가 앤트그룹의 지분 33%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고려해볼 때 앤트그룹의 1분기 순익은 약 9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6% 늘어난 것으로 추산된다고 증권시보가 전망했다. 

앤트그룹은 최대 전자상거래기업인 알리바바를 최대 주주로 둔 중국 대표 핀테크 기업이다. 중국의 양대 모바일결제로 9억 명 이상 사용자를 거느린 알리페이를 운영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8년에는 1500억 달러 규모의 기업가치를 배경으로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주목되는 스타트업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애초 앤트그룹은 미국 증시를 염두에 두고 상장을 타진해왔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미국 의회가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 증시 상장 규제안을 통과시키는 등 대중 압박 수위가 심해지자 상하이 증시와 홍콩 증시로 방향을 튼 것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