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월곡1구역 사업시행계획 인가…재개발 정비사업 본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0-08-12 14: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북구 하월곡동 88-142 일대…아파트 2200세대 등으로 개발

신월곡1구역 위치도 [사진=클린업시스템 제공]


과거 성매매업소 밀집지 '미아리 텍사스촌'이 위치했던 서울 성북구 신월곡1구역이 조합설립 11년 만에 사업시행계획을 인가·고시 받는다. 이에 따라 인근 길음재개발지역과 함께 이 일대가 대규모 신축 아파트 타운으로 변모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성북구청은 최근 신월곡1구역 재개발 사업의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주민공람 절차를 마치고 빠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 내 신월곡1구역의 사업시행인가를 고시할 계획이다.

신월곡1구역은 성북구 하월곡동 88-142 일대 5만5112㎡를 재개발해 지하 6층~지상 47층, 10개동, 아파트 2200여 가구와 부대복리시설, 업무시설, 종교시설 등을 짓는 사업이다. 시공은 롯데건설과 한화건설이 맡는다.
 

신월곡1구역 조감도[사진=클린업시스템 제공]


이곳은 과거 청량리역 일대와 함께 서울 강북지역의 대표적 윤락가였다. 성매매업소 몰락과 함께 2005년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되면서 재개발을 진행해 2009년 8월 조합이 설립됐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와 한양도성과의 인접성 등이 문제로 지적돼 최근까지 사업이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지난해 초 새 조합 집행부가 들어서고, 서울시가 지난해 신월곡1구역과 성북2구역의 결합개발을 본격화하면서 사업이 다시 탄력을 얻게 됐다.

지난해 5월 환경영향평가 초안심의, 7월 사업시행인가 신청, 12월 환경영향평가 본안 심의를 거쳐 올 3월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통과까지 속도감 있게 진행됐다. 조합에서는 내년 7월 관리처분인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신월곡1구역 김창현 조합장은 "사업이 예상보다 길어진 만큼 우선은 기존안대로 관리처분인가를 받고, 이후 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효율적 방법을 찾아갈 것"이라며 "신월곡1구역이 인근 길음역세권재개발, 신길음구역와 함께 신축 아파트 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사업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