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수소버스 개시, 작년보다 5배 늘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7-29 11: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소버스 20년 1호차 전달식 개최

  • 올해 수소버스 공급 80대 예상

정부가 올해 처음으로 생산된 수소버스를 전주시 운수업체에 전달한다. 수소경제의 확장은 그린뉴딜은 한 축으로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분야다. 수소차는 과거 승용차 중심으로 보급을 넓혀갔지만 최근에는 상용차로 범위를 확대하는 모습이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시 30분, 전주시청에서 수소버스 20년 1호차 전달식을 개최한다. 이 버스는 지난해 보급된 수소버스의 성능개량 버전이다. 양산은 올해 7월부터 시작됐다. 산업부는 올해 수소버스의 보급량을 지난해 15대에서 5배 늘어난 80대 이상으로 잡았다.

수소차는 수소경제의 확대를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보급을 늘려갈 계획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는 수소차 20만대 보급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는 지난 14일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대책’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다.

수소버스는 산업부 연구개발 사업의 성과로 작년부터 보급을 개시했다. 올해부터는 버스전용저장용기 탑재 등을 통해 성능이 개선된 수소버스를 생산·보급하고 있다.

그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수소차의 국내보급은 2016년말 누적 87대에서 올해 6월 누적 7682대로 88배이상 성장했다. 해외 수출도 2016년 누적 552대에서 올해 6월 누적 2405대로 4배이상 늘었다.

수소상용차는 국내보급이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성장잠재력은 높게 평가 받는다. 올해 수소트럭의 수출을 개시하는 등 다각도로 시장을 넓히는 추세다.

또한 산업부는 친환경차 미래 모빌리티인 수소차 확산을 적극 추진하면서 상용차의 성능개선을 위해서도 지원을 늘리고 있다.

시장의 자연스런 확대도 도모한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70%에서 100%로 상향하고, 구매대상도 승용차에서 상용차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대형 유통물류업체 등 민간기업이 친환경 트럭을 구매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아울러 수소충전소는 연말까지 누적 100기, 2025년까지 누적 450기를 설치하여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토록 할 방침이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수소버스 등 수소상용차의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와 함께 역량있는 민간기업이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오늘 수소버스 1호차 보급이 수소차가 대중교통과 물류운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수소버스 설명듣는 정세균 총리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