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형 전기차 충전 상용화 눈앞…"중기부·제주도 사활 걸고 완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20-07-29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주 규제자유특구, 이동형 전기차 충전 실증 착수…중기부 "실증기간 내 성과낼 것"

  • "주차공간 없이 이동하면서 전기차 충전"...2022년 전국 상용화·1500만 달러 수출 기대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모형[사진=중소벤처기업부]

미국의 이브이 세이프 차지(EV Safe Charge)와 프리와이어(Freewire), 독일의 폭스바겐과 차저리(Chargery), 중국의 차지티티(ChargeTT). 

전기차 이동형 충전 서비스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명단이다. 이들 기업은 10~50KW급 이동형 충전 서비스를 상용화하며 초기 시장 선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를 중심으로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정부는 발빠른 시장 선점을 위해 주차공간 제약 없이 이동하면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시대를 우선 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해 11월 제주도특별자치도를 전기차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하고, 규제 개선과 실증 사업을 착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제주도는 전기차가 가장 많이 다니는 곳이다.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국내 전기차는 11만1307대가 등록됐다. 제주도 내 전기차는 1만9705대다. 전기차 10대 중 2대가 제주도에 있어 정책 효율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도는 29일 이동형 전기차 충전 상용화를 위한 본격적인 실증 착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전기차 특구로 지정된 제주도는 책임보험 가입과 이용자 고지, 기업이전 등 실증준비를 착실히 준비해왔다. 제주도는 이달 이동형 충전서비스를 시작으로 충전인프라 공유 플랫폼(8월), 충전 데이터 기반 전기차 특화 진단 서비스·충전인프라 고도화 실증 작업(내년 1월)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전기차 충전방식(개인형 제외)은 지면에 고정된 충전기를 사용하는 고정식 충전방식이다. 이는 공동주택의 협소한 주차공간에 전기차 충전을 위한 전용공간 확보와 설치·관리 비용 발생으로 입주자 간 갈등의 원인으로 지목됐다. 전기차 충전에 대한 인프라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진 이유다. 제주 전기차 이동형 충전 서비스는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탑재한 이동형 충전기를 통해서도 전기차 충전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동형 충전기의 경우 '전기용품안전관리법'상 전기용품 안전기준이 없어 전기차 충전사업자로 등록할 수 없었던 규제의 빗장을 정부가 과감하게 풀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실증을 거쳐 전기차 이동형 충전 서비스가 도입되면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충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충전수요가 없을 때는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충전이 필요할 때만 공급할 수 있어 전력망 부하를 낮추는 데도 효과적이다. 

국내 스타트업 '에바(EVAR)'가 개발한 이동식 전기차 충전기.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는 에너지 저장장치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전기차 충전기, 이동형 케이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에너지 저장장치는 안전성 확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안전강화 대책(지난해 6월)에 따른 관리수칙을 준수했다. 에너지 저장장치의 용량은 50㎾h 이하로 제한했다. 충전량은 배터리 관리 시스템에 의해 70% 이하로 제어된다. 실증 전반의 안전점검은 국가표준원과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안전점검위원회가 맡는다. 

실증은 총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올해까지 진행되는 1단계에서는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를 고정한 상태에서 충·방전의 안전, 충전 속도 등을 검증한다. 공인시험인증기관(한국기계전자시험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이동환경 특성에 맞는 안전관리방안도 마련한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2단계 실증은 이런 안전관리 방안을 준수한 상황에서 이동 환경 부문의 실증을 진행한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검증을 위해 전기차 충전 대상도 올해 하반기 전용 전기차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관용차, 내년 하반기 일반인 차량까지 순차적으로 확대된다.

김희천 중기부 규제자유특구기획단장은 "이번 실증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관련 규제가 해소되면 2022년부터 전국 상용화와 해외수출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2027년에는 1500만 달러 수출 목표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단장은 이어 "전국 최고의 전기차 인프라를 갖춘 제주도는 이번 실증을 통해 혁신적인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 전기차 보급·확산과 탄소 없는 섬 제주(Carbon Free Island JEJU) 실현을 한층 앞당기고 초기단계에 있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시장의 국제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실증기간 내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