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영등포 쪽방촌 이어 집창촌도 밀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람 기자
입력 2020-07-19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비사업 9년만에 탄력…고층 복합단지 개발 기대감

[서울시, 영등포구청 등 자료 종합]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역 인근 집창촌(성매매업소) 지역 개발이 올 하반기 재추진될 전망이다. 인근 쪽방촌과는 달리 민간 주도로 진행될 가능성이 큰 만큼 이곳은 주택과 상업, 업무시설이 혼합된 고층 주거복합단지로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19일 서울시와 영등포구청 등에 따르면 구청은 지난해부터 구도심 지구단위구역에 대한 재정비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 계획안에는 영등포구 내 성매매업소 집결지로 불리는 영등포동4가 423일대 지역이 정비 예정구역으로 포함돼 있다.

남은 절차로는 서울시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협의를 거쳐 공람, 주민설명회, 부서협의 등을 진행한 뒤 서울시에 공식 사업계획서를 올리는 수순 등이다. 구에 따르면 현재 정비 사업의 인허가권을 쥐고 있는 서울시와는 집창촌 정비사업에 대한 논의의 첫발을 뗀 상태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현재 해당 지역에 대한 연구 용역을 수행 중"이라면서 "정확한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모든 절차가 원활하고 빠르게 이뤄지면 가을쯤에는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개발이 추진되면 일대에는 고층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설 전망이다. 건물의 용도 등은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가 최종적으로 결정할 부분이지만, 집창촌 일대 자체가 도심 한가운데 있고, 공공개발사업으로 진행된 쪽방촌과는 달리 도시정비법을 받는 지역으로 민간 주도의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영등포구는 2011년부터 쪽방촌과 묶어 이곳을 상업·업무시설을 갖춘 초고층 복합단지로 개발하려고 했으나, 쪽방촌 주민들에 대한 주거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결국 사업이 흐지부지됐다.

이후 구는 2017년에도 구도심 재개발 카드를 통한 집창촌 정비에 나섰다. 도시환경정비 예정구역으로 묶여 있는 쪽방촌과 집창촌을 분리해 정비사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사업계획안 마련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의 이유로 또다시 좌초되면서 사업은 3년간의 공백기를 갖게 됐다.

현재 영등포구는 낙후된 홍등가 분위기를 잠재우기 위해 대안으로 꺼내든 문화복합공간 설립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집창촌 인근에 문화 시설과 청년 시설을 지어 거리를 밝게 하고 유동 인구를 늘려 성매매 업소들이 영업하기 힘들게 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에는 집창촌 건너편에 있는 대선제분 공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 가장 대표적이다. 대선제분은 지난해 12월 착공 신고서를 제출하고 첫 삽을 떴다. 리모델링 사업의 어려움 때문에 대선제분의 문화공간 개장 시기는 올해 9월에서 내년 하반기로 연기됐다.

올해 집창촌과 마주하고 있는 쪽방촌 일대 공공개발이 가시화하면서 집창촌 정비사업도 함께 탄력을 받는 모양새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본부장은 "사실 영등포역 근처는 위치 자체가 여의도와 목동, 마포 접근성이 매우 좋은 곳"이라며 "그동안 낙후된 지역들이 영등포에 대한 인식을 안 좋게 만든 요인이었고, 이것만 정비가 되면 발전은 시간문제인 지역"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