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18개 상임위원장 민주당에 다 주자...보수·진보 따지지 말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06-20 11: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대 여당 수로 밀어붙여...이겨낼 방법 없어"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법사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가져간 상황에서 몇 개 위원장 받겠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우리는 모든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에 줘버려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일식당에서 초선 비례대표 의원들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여당이 전체 상임위원장 자리를 가져가고 우리는 평 상임위원으로서 열심히 하는 게 수순이자 가장 좋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원구성은 거대 여당이 수로 밀어붙이는데 이겨낼 방법이 없는 현실”이라며 “그런 현실을 알고 원내를 지휘하는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힘을 모아주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국방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정보위원회’ 등은 참여하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통합당의) 외교·안보특위가 얼마나 열심히 일하고 있나. (특위 소속) 신원식, 조태용 이런 분들이 일을 굉장히 많이 한다”며 “그런데도 ‘외통위 들어가야 한다’, ‘국방위 들어가야 한다’는 엉뚱한 이야기가 나온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초선 비례 의원들이 전문성을 최대한 살려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앞으로 초선 의원들이 아무래도 다른 데보다 전문성이 있으니까. 어찌됐든 외교안보 관련 부분에서도 여당보다 전문성 있게 하고 있으니 전문성을 살려서 역할을 좀 해달라”며 “국회 입법활동과 약자를 위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서 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앞으로 보수니 진보니 따질 필요가 없다. 국민하고 약자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챙기느냐가 중요하다”며 “과거 대선 예를 봐도 약자 챙긴 사람들이 대선에서 더 지지율이 높지 않았느냐”고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와의 접촉 여부에 대해선 “주말 이후에 복귀하는 쪽으로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대위 차원에서 진행 중인 정강·정책 개정 작업에 대해서도 “최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마무리해 나가겠다”며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서 오해하지 않게 해나가겠다. 그러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
 

질문에 답하는 김종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의원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