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한번 충전에 414㎞ 달리는 전기차 '볼트EV' 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0-06-09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4마력·36.7kg.m 다이내믹한 성능

  • 상품성 개선에도 판매 가격은 동결

2020년형 볼트EV. [사진=한국지엠 제공]

한국지엠(GM)은 쉐보레 전기차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9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신모델은 기존 대비 31㎞가 늘어난 414㎞의 동급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받은 것이 특징이다.

업그레이드된 66kWh급 대용량 신규 배터리 패키지는 LG화학이 공급하는 288개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돼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으로 운용,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다. 급속충전 시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이 가능하다.

또 스티어링 휠 후면의 패들 스위치를 통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회생 에너지 생성을 제어할 수 있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을 탑재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한다. 신개념 회생제동 시스템인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을 적용,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없이 가속 페달만으로 가감속에서 완전 정차까지 조작 가능하다. 

파워트레인은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출력과 36.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초 이내에 주파한다.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된 배터리 패키지는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춰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전자정밀 기어시프트와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으로 탁월한 조종성능을 완성했다.

외장 컬러 등 디자인과 편의사양도 업그레이드됐다. 2020년형 볼트EV의 외장 컬러는 트레일블레이저에 적용됐던 '이비자 블루'와 새롭게 추가된 '미드나이트 블랙' 등 총 6가지다.

각종 옵션도 대폭 추가됐다. 주차시 차량 주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주는 '디지털 서라운드 비전 카메라'가 새롭게 적용됐으며, 이와 함께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후방 카메라를 디지털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유지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기존 모델에서 호평받은 첨단 안전 시스템은 그대로 적용됐다. 
 

2020년형 볼트EV. [사진=한국지엠 제공]

볼트EV는 국내 완성차 브랜드가 판매하는 전기차 중 유일하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모델이다. 이를 통해 전기차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을 구현, 차체 크기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실현했다.

특히 실내공간을 해치지 않는 최적의 배터리 팩 배치와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높은 전고 및 넓은 휠베이스로 준중형 차급 이상의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다. 

2열 역시 첨단 압축형 씬 시트를 적용해 공간을 최적화했으며, 전기차 전용 설계로 중앙 돌출형 터널 없이 평평한 바닥을 실현했다. 

이외에도 회사는 전기차 전문 정비 기술력과 장비를 갖춘 볼트EV 서비스 센터를 꾸준히 확장, 현재 전국 98개 서비스센터에서 보다 신속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볼트EV 고객에게 배터리 방전 시 최대 5년간 무제한 무상 견인 서비스(편도 80㎞ 이내) 등도 제공한다.

2020년형 볼트EV는 배터리의 용량 증가와 추가적인 상품성 개선에도 가격 인상 없이 판매가를 동결했다. 정부 및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볼트 EV의 가격은 개소세 인하분을 적용해 △LT 4593만원 △LT 디럭스 4693만원 △프리미어 4814만원이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신형 볼트EV는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높여 전기차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주행거리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해소한다"며 "동급 유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구현된 넓은 실내공간과 최적화된 주행성능은 물론, 전기차에 특화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편의 사양으로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