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세계 최초 AI 국제협의체에 창립회원국으로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차현아 기자
입력 2020-06-01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 "국제사회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AI 논의하는 최초의 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해 G7 정상회의에서 창설하기로 한 AI에 대한 글로벌 파트너십(GPAI) 협의체에 창립회원국으로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GPAI는 이해관계자 전문가그룹과 주제별 작업반을 통해 AI 관련 이슈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국제적 AI 이니셔티브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AI가 사회에 기여하고 UN의 지속가능한 개발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논의를 진행하는 장으로, AI 관련 주제를 논의하기 위한 세계 최초의 국제 협의체다.

현재까지 영국과 독일, 일본 등 8개국이 창립회원국으로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프랑스와 캐나다는 이달 중 공식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의 AI 논의를 선도하고 글로벌 AI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참여 의사를 표명했다.

지금까지 국제 사회의 AI 관련 논의는 OECD를 중심으로 진행돼왔다. 우리나라에서는 민원기 전 과기정통부 차관이 OECD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CDEP)와 AI 전문가그룹(AIGO) 의장을 수행하며 OECD의 AI 권고안 채택을 주도해왔다.

GPAI가 설립되면 OECD AI 권고안의 가치에 기반하여 정부, 시민사회, 과학계, 산업계 전문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의 장이 될 전망이다.

정희권 과기정통부 국장은 "AI가 사람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실생활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국제사회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GPAI는 각국 전문가들이 모여 관련 쟁점별로 협력방안을 모색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