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확산 우려... 中 북동부 일부 도시 개학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4-15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헤이룽장성 해외유입 확진자 326명.. 러시아發 환자 급증

러시아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유입 환자 발생이 잇따르고 있는 중국 북동부 일부 지역이 학교 개학 일정을 연기했다.

15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에 따르면 헤이룽장성 하얼빈(哈爾濱)과 무단장(牧丹江), 산둥(山東)성의 자오저우(膠州)는 당초 이번주 예정됐던 고3과 중3 학생의 개학을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당국은 "향후 국내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새로운 개학 일정이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13일 중국 교육당국은 후베이(湖北)성을 제외한 전역의 고등학교와 중학교 3학년의 개학 시기를 결정했다. 지역별로 개학일이 다르지만 대부분 이달 내에서 5월 첫째주 중이었다. 고등학교와 중학교 3학년이 먼저 개학을 하고 나머지 학년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식인데, 중국 대입 시험인 가오카오(高考)와 고등학교 입학시험인 중카오(中考) 일정이 7월로 확정됐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의 개학이 연기된 것은 최근 러시아발 코로나19 확진자의 대거 유입으로 전염병 재확산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헤이룽장성 성도인 하얼빈에서는 최근 지역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날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가 발표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46명 중 36명이 해외 역유입 사례인데, 헤이룽장(黑龍江)성에서 확인된 역외 유입환자만 14명이다. 게다가 해외 역유입 사례를 제외한 본토 확진자 10명의 절반인 5명이 헤이룽장성에서 발생했다.

산둥성 칭다오(靑島)시 산하 자오저우는 지난 7일 환자 2명이 보고된 이후 성 내에서 유일한 코로나19 중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이에 따라 러시아 접경 지역의 검역도 강화됐다. 하얼빈시는 러시아 등으로부터 온 입국자에 대해 지정 시설 강제 격리 14일, 자가 격리 14일 등 모두 28일 격리라는 초강력 조치를 내놓았다. 무증상 환자가 발생한 거주 단지는 14일간 주민들의 외출을 엄격히 통제하는 폐쇄식 관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와 접한 7만 인구의 소도시 수이펀허(綏芬河)도 도시를 봉쇄했다. 헤이룽장성 정부는 13일까지 일주일간 폐쇄하기로 했던 수이펀허의 중·러 국경 세관을 13일 이후에도 계속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수이펀허와 하얼빈 간 열차 운행도 금지했다. 
 

마스크를 쓰고 수업 중인 중국 학생들 [사진=신화통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