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8] 선관위, 투표 위해 자가격리 일시해제 검토중…조만간 발표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4-07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측 "협의 막바지"…서울·대구 등 8개 생활치료센터에 특별사전투표소 운영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21대 총선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자가격리돼 투표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 유권자들을 위해 일시 자가격리 해제 등의 특별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7일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정부는 선거일이 불과 8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조만간 관련 대책을 마련해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자가격리자들의 투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 당국과 계속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박종현 범정부대책지원본부 홍보관리팀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를 받고 "현재 선관위를 중심으로 방역당국, 관계부처가 협의하고 있다"며 "협의 막바지 단계에 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조만간 발표가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은 지난 5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선거권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건강권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그분들을 투표를 위해서 이동을 허용할 것이냐 하는 부분은 굉장히 어려운 결정이라서 아직도 정부에서 명확하게 거기에 대한 입장 정리를 못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선관위는 정부에서 그분들이 제한적으로 투표만을 위한 이동을 허용한다면 시도 단위로 이제 몇 군데 별도의 사전투표소를 만들어 그분들이 대중교통이나 이런 것들 이용하지 않고 자가라든지 자치단체에서 준비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해서 와서 투표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준비는 하고 있다"며 "정부와 선관위가 계속 대책을 의논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코로나19 확진자 등을 대상으로는 부재자 투표 방식인 거소투표가 허용됐지만, 거소투표 신고 기간이 지난달 28일 마감되면서 이후 확진돼 자택에 격리된 사람 등에 대한 투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왔다.

선관위와 관계 부처는 시도 단위로 자가격리자를 위한 별도의 투표소 마련 방안, 선거일에 자가격리자들을 대상으로 일정시간 자가격리를 해제하고 각 투표소에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게 하는 방안 등을 놓고 다각적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국가 봉쇄 및 비상사태 선포나 투표일 단축과 같은 '악재'에도 불구하고 7일 현재 동남아 다수 국가에서 21대 총선 재외선거 투표율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은 주태국 한국대사관에 마련된 투표장 입구에서 진행 중인 발열 검사.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