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대란’ 세 번째 언급한 文대통령 “국민께 송구…빠른 시일 내 해결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3-03 1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26일·지난 1일 이어 국무회의서 관련 대책 마련 촉구

  • 원재료 확보·공평한 공급 방안·대국민 이해 및 협조 등 지시

  • 총력 대응 위해 중대본서 24시간 긴급 상황실로 체제 전환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마스크 대란’ 사태와 관련해 다시 한 번 국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와 겸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고 지역 감염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서 빠른 시일 내 해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의 3분 1 가량을 마스크 공급 계획 차질에 대해 언급했다. 최근 들어 마스크 문제에 대한 지시만 세 번째다. 그러면서 현장과 체감을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1일에도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으로부터 마스크 공급 대책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지난달 26일 홍 부총리로부터 정례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국민의) 체감이 제일 중요하다”면서 “마스크가 국민 개개인 손에 들어가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국민들이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공무원들의 각성을 촉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마스크 대책과 관련해 △원재료 확보 △공평한 공급 방안 △부족한 공급에 대한 대국민 이해 및 협조 등 세 가지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수요만큼 충분이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을 그대로 알리고 효율적인 마스크 사용 방법과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병행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현행 중대본 체제를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에 대한 비상 태세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중대본의 컨트롤타워 역할에 더해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하고 모든 부처 장관들이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방역과 민생 경제에 힘 써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날 국무회의는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 그리고 중대본부장 자격으로 대구에서 현장을 지위하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 15개 시·도지사와 ‘4원 현장 생중계’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통과되면 바로 현장에서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심리가 얼어붙어 투자와 소비, 산업 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경제 상황이 엄중하다”면서 “세계 경제 충격이 글로벌 경영 위기 이후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비상경제 시국으로 경제적 충격 완화하기 위해 전력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부는 지난주 종합대책 발표한 데 이어 오는 4일 임시국무회의를 거쳐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약 30조원의 직·간접적 재원을 투입해 소상공인과 저임금 노동자 등 취약 계층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위축된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면서 “예비비와 기존 예산을 모두 활용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부족한 재원을 추경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 온 국민이 힘을 모으는 수밖에 없다”면서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 불안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