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유은혜 “중국 거쳐 입국한 유학생 1만9742명…미입국자엔 ‘휴학’ 안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20-02-16 18: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 개강 앞두고 5만명 입국 예정

  • 법무부 통해 중국 거쳐 입국하는 유학생 정보 대학에 공유

  • 입국 후 14일간 등교 중지…기숙사 부족 대학엔 지자체 시설 이용

  • 중국 체류 유학생엔 다양한 온라인수업 제공해 학점 이수 유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지난 14일까지 중국을 통해 입국한 유학생은 총 1만9742명이고, 아직 미 입국한 유학생들에게는 1학기 휴학을 안내하거나 온라인강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의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제3차 확대 회의’ 후 열린 브리핑에서 ‘유·초·중등학교 개학 대비 방역 강화 계획과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에 대한 관리 및 보호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가 법무부와 공유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12월 1일부터 2월 14일까지 중국을 통해 입국한 유학생은 총 1만9742명이다. 이중 중국 국적 학생은 1만9022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지난달 13일부터 28일까지 중국 후베이성을 거쳐 입국한 내외국인 학생을 전수조사한 후, 방문자 117명을 확인해 14일간 자율격리대상으로 대학에 명단을 공유하고 관리를 했다. 현재까지 확진자는 없다. 지난 10일로 2주간의 등교 중지 기간은 해제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지난 2일 결정에 따라 입국 후 14일간 등교 중지 대상을 중국 후베이성에서 중국 전역으로 확대했다.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유학비자 소지자의 정보를 법무부를 통해 확인하고 대학에 주기적으로 공유하면서 2주간 등교중지대상 학생 관리를 시행 중이다.

유 부총리는 “중국 유학생의 한국 입국 시기와 입국 인원을 대학이 관리 가능한 범위 안에서 탄력적으로 학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면서 “지난 5일 4주 이내의 개강 연기 권고를 내렸고 4년제 대학을 기준으로 91.4%인 181개 대학이 개강 시기를 1~2주 연기했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마치고 중국 입국 유학생 관리·지원 방안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e브리핑 캡쳐]

유 부총리는 “아직 중국에 체류 중인 유학생이나, 입국예정일·거주지가 확정되지 않았고 비자발급도 지연돼 국내 입국이 어려운 경우, 해당 대학이 학생에게 2020년 1학기 휴학을 안내해달라”고 요청했다.

중국 체류 유학생을 위해서는 온라인 수업으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대학의 원격수업 준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입국 예정인 중국 유학생 관리에 대해 유 부총리는 “입국 시, 입국 후 14일, 그리고 14일 종료 등 세 단계로 나눠 단계별 관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교육부는 유학생들이 한국에 입국한 직후부터 14일 동안은 등교를 중지하고 자신의 거처에서 외출을 자제하도록 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14일 등교 중지 기간은 기숙사 혹은 자신의 거처에서 주로 머물러야 하고 학교, 도서관 등의 다중이용시설은 이용하지 않도록 학생 카드사용 제한조치 등을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학이 매일 1회 이상 해당 학생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공항에서 설치한 자가검진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지 않을 경우 보건당국과 연계해 확인·점검 조치하도록 했다.

유 부총리는 “중국 유학생 전원이 입국 후 기숙사에 의무적으로 2주간 입소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교육부는 숙소의 공간 부족에 대비해 지자체, 연수원 등 시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했으며, 이는 중국 학생들의 입국예정일을 바탕으로 지자체와 협의·조정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한중 학생 간 상호이해와 협력 증진이 필요하다”면서 “대학이 학교별 유학생회, 교직원, 학부모회 간 운영하는 협력 채널로 소통을 높여 불필요한 우려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교육부는 개학을 앞둔 유치원, 초·중·고교는 사전 특별소독을 하고 개학 이후에는 세면대, 문손잡이, 난간 등 접촉이 많은 곳을 매일 수시로 소독해 학교의 위생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학생이나 교직원 중 확진자가 발생해 학교의 휴업이 필요한 경우 보건당국, 교육부와 협의해 최소기간으로 실시해 신학기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현재 교육부는 유·초·중·고 방역물품 등 지원에 특별교부금 250억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