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오르는 대추·밤 국산일까, 중국산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1-07 13: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추, 색이 연하고 꼭지가 있으면 국산...짙은 빛깔의 중국산

  • 국산 밤, 씨알 굵고 윤택 돌아...중국산은 윤택 없고 속껍질이 얇아

설 명절을 앞두고 농산물의 수요가 크게 늘면서 중국산 대추, 밤 등을 국산으로 속여 파는 경우가 빈번해, 설 명절 기간 장을 볼 때 꼼꼼한 원산지 확인이 필요하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설을 앞두고 우리 농산물과 중국산을 구별하는 식별법을 7일 소개했다.

대추는 표면의 색이 연하고 향이 진하면서 꼭지가 많이 붙어 있는 것이 국산이다. 중국산은 표면이 짙은 색을 띠면서 향이 거의 없고 꼭지가 붙어 있는 것이 적다.

국산 밤은 알이 굵고 윤택이 많으면서 속껍질이 두꺼워 잘 벗겨지지 않는다. 중국산은 알이 작고 윤택이 거의 없고 속껍질이 얇아 잘 벗겨진다.
 

대추와 밤의 원산지 확인 방법.[사진=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곶감은 과육에 탄력이 있고, 밝은 주황색으로 꼭지 부위에 껍질이 적게 붙어 있는 것이 국산이다. 중국산은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물렁하고, 탁한 주황색을 띠면서 꼭지 부위에 껍질이 많이 붙어 있다.

국산 표고버섯은 크기가 넓적하고 불규칙하고, 자루가 깨끗하고 신선도가 좋다. 중국산은 갓 크기가 둥글고 일정하고, 자루에 이물질이 붙어 있다.
 

곶감과 표고버섯의 원산지 확인 방법.[사진=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깐도라지는 국산은 길이가 짧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일부가 남아 있다. 깨물어보면 부드러운 느낌으로 쓴맛이 거의 없다. 중국산은 상대적으로 길고 껍질이 잘 벗겨져 깨끗한 편이다. 깨물면 질긴 느낌과 쓴맛이 강하다.

국산 고사리는 줄기 아래 단면이 불규칙하게 잘려있고 먹을 때 줄기가 연하게 느껴진다. 중국산은 줄기 아랫부분이 칼로 잘려 단면이 매끈하고 질긴 식감이 나타난다.

취나물은 국산은 줄기가 가늘고 변색한 것이 적게 섞여 있다. 잎이 펴진 상태로 건조돼 모양이 뚜렷하다. 중국산은 줄기가 굵고 변색한 것이 많이 섞여 있는 데다가, 둥글게 말린 상태로 건조돼 모양이 뚜렷하지 않다.

농관원은 더 자세한 품목별 원산지 식별 방법을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 이와 함께 오는 23일까지 전국적으로 설 명절 대비 농식품 원산지 표시 일제 단속도 벌인다.
 

나물류의 원산지 확인 방법.[사진=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