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고객 모셔라"... 은행권, 법인 위한 비대면 서비스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19-10-08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업銀, 2만명 몰린 '박스'에 신규 서비스 탑재 추진

  • 신한ㆍ국민ㆍ하나銀, 수익증대 위해 기업금융 강화

은행권이 기업 고객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가계대출 규제로 기업금융에서 활로를 찾기 위한 전략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디지털 경영지원 플랫폼 '박스(BOX)'에 '인싸이트 박스' 및 '광고 박스'(가칭) 서비스 탑재를 추진하고 있다.

인싸이트 박스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등 정부의 각종 고용지원금 신청서를 자동 작성해주는 서비스로, 정부 사업을 잘 모르는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하고 있다. 광고 박스는 지상파 방송 광고비용을 최대 70%까지 지원하는 서비스다.

앞서 지난달 1일 기업은행이 선보인 박스는 비대면 대출은 물론 인력·재무·마케팅 등 중소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기업은행과 거래하지 않는 중소기업도 사용할 수 있어 출시 한달 만인 지난달 말 가입자가 2만명을 돌파했다.

KB국민은행은 기업 고객이 비대면으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 △개인사업자가 서류 제출 없이 통장을 개설하고 인터넷뱅킹에 가입할 수 있는 '원스톱 신규 서비스' △여러 사업장을 가진 개인사업자가 전체 사업장 계좌를 한번에 조회하고 이체까지 가능한 '기업통합 ID 서비스' 등을 새로 선보였다.

하나은행은 지난 8월 여러 은행에 분산된 자금을 특정 계좌로 모을 수 있는 '전(全) 은행 계좌관리 서비스'를 내놨다. 기업 고객은 모든 시중은행의 수시입출금 계좌 잔액과 거래내역을 이 서비스를 통해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은행권 최초로 법인 고객의 비대면 대출 서비스를 도입한 신한은행은 올 3월 비대면 환전 서비스를 시행한 데 이어, 8월엔 인터넷뱅킹으로 법인 대출을 연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처럼 은행들이 앞다퉈 기업 전용 비대면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는 것은 가계부문에서 수익을 늘리기가 예전만 못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국이 가계대출을 옥죄고 있어 은행들이 수익성 증대를 위해 기업금융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업 고객을 위한 각종 비대면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